민주, 강령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서 '점차' 빼기로
더불어민주당이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마련 중인 새 강령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국정 과제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관련 규정을 강화해 못박는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강령·정책분과는 7일 사회 분야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복지, 일자리, 교육, 성평등 분야에 대한 강령 개정 의견을 수렴했다.

참석자들은 현재 '비정규직을 점차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돼 있는 강령의 일자리·노동 항목 중 공공부문 관련 조항에서 '점차'를 빼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공약이었기 때문에 '점차'를 빼고 전환한다고 강하게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3년간 비정규직 20만명이 이미 정규직으로 전환했기 때문에 강령에 '점차'가 들어가는 것이 맞느냐는 고민도 반영된 결과"라고 부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강령의 성평등·사회적 약자·소수자 항목에 성소수자를 직접적으로 명시하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반영되지는 못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과거 성소수자 부분을 강령에 넣으려고 했을 때 교회에서 극심히 반대한 역사가 있었다고 한다"며 "성소수자 부분을 강령에 반영할 경우 그 부분만 부각될 수 있는 부작용을 우려해 성평등에 이미 해당 개념이 포함된 것으로 보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전준위 강령·정책 분과는 15일 마지막 전문가 간담회를 열어 경제 분야 의견을 수렴한 뒤 강령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