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중 개헌 완수…중의원 해산, 머리 한구석에도 없다"
"적기지 공격능력 논의하고 싶다…완전한 올림픽 방침 변화없다"
아베 "문 대통령 통해 납치 문제 생각 김정은에게 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일본인 납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 자기 생각을 북측에 전하기도 했다고 18일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에서의 기자회견에서 일본인 납북 문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주석 또는 문재인 대통령이 내 생각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해 줬고 국제 사회의 이해도 꽤 깊어졌으며 현재하는 대응에 많은 나라가 협력해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납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납치된 일본인의 가족이 하나둘 세상을 떠나는 것에 관해 "정말 통한의 극치이며 죄송하다"며 "어떻게든 북한을 움직이고 싶다.

수면 아래에서도 여러 대응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정권의 제일 중요한 과제로서, 나의 사명으로서 대응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자민당 총재로서 총재 임기 중에 헌법 개정을 완수하고 싶다는 결의에 지금도 변화가 없다"며 내년 9월에 사실상 종료하는 총리 임기 내에 헌법을 개정하고 싶다는 뜻을 재차 표명했다.

아베 "문 대통령 통해 납치 문제 생각 김정은에게 전했다"
그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내년 9월까지이며 총재 임기가 종료하면 이변이 없는 한 총리 임기도 종료할 전망이다.

아베 총리는 자민당 총재 임기와 관련해 "규칙을 변경하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임기 연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내각 지지율이 급락하는 가운데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중의원 해산 관측에 대해서는 일단 부정했다.

아베 총리는 "어제 정기 국회가 막 끝났고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에 전력을 다하는 가운데 머리 한쪽 구석에도 (선거에 관한 생각은) 없지만 여러 과제에 정면에서 대응하는 가운데 국민의 신임을 물어야 할 시기가 오면 주저 없이 해산을 단행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개각 가능성에 관해서는 "아직 장래의 이야기다.

지금의 멤버로 우선은 눈앞에 있는 전염병·경제 회복·민생에 모든 힘을 다하고 싶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이 적 기지 공격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상대의 능력이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지금까지의 논의 안에 틀어박혀 있어도 괜찮은가 하는 사고방식을 토대로 자민당의 국방부회 등에서 (적 기지 공격 능력을 보유하자는) 제안이 나왔다"며 "정부도 새로운 논의를 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최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승인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간소화 방침에 관해서는 "선수들이 최고 컨디션으로 경기를 할 수 있고 관객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대회로, 즉 완전한 형태로 실시하기 위해 1년 정도 연기한다는 뜻에 따른 것"이라며 "현재도 그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