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출판 앞둔 볼턴, ABC방송 인터뷰로 일화 추가 공개
김정은이 단독회담을 원한 이유는?…볼턴 "트럼프가 만만하니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한 것은 북한의 요청 때문이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7일(현지시간)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 외에도 러시아와 중국 정상이 트럼프 대통령과 배석자 없이 만날 것을 요청했다면서 "트럼프의 비위를 맞춰 원하는 것을 얻어내도록 조종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볼턴 전 보좌관은 "적대국가의 지도자들은 트럼프가 재선 승리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트럼프를 이용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1·2차 정상회담에서 각각 단독으로 회담했다.

북미 정상이 단독회담에서 나눈 대화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하노이 회담의 경우 단독회담에 이어 배석자가 참석한 확대 회담에서 회담이 결렬됐다.

당시 확대 회담에는 볼턴 전 보좌관이 참석했다.
김정은이 단독회담을 원한 이유는?…볼턴 "트럼프가 만만하니까"
한편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자세하게 비교하기도 했다.

푸틴 대통령은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전략적인 입장이 무엇인지 철저하게 이해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현안에 대해 보고서를 읽거나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볼턴 전 보좌관은 "푸틴은 트럼프를 마음대로 조종이 가능한 상대로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똑똑하면서도 냉정하기 때문에 준비가 부족한 트럼프 대통령을 제대로 된 적수로 간주하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의 달인이라는 것은 뉴욕의 부동산 거래 정도에나 어울리는 이야기"라고도 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23일 자신이 백악관에서 겪은 내용을 담은 회고록을 출판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