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장인 박진 의원이1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특위 2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장인 박진 의원이1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특위 2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대)포로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지 않은 것이 다행"이라고 발언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사퇴 촉구 결의안' 논의에 돌입한다. 아울러 정부 관계부처를 향해선 '대북 대안' 제언을 했다.

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박진 의원(사진)은 17일 국회에서 외교안보특위 회의를 마친 이후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당 차원에서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수진 의원은 이와 관련해 "북한의 도발을 합리화하는 망언을 했다"라면서 "송 위원장은 '포로 안 한 것이 어디냐'고 했고 '불행 중 다행이디'라고도 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이 다행인가. 대한민국 의원이 맞는가"라면서 "원 구성 미합의 상태에서 선출된 상임위원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은 제출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 만큼 송 위원장의 부적격성 문제를 의총에서 다룰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당 외교안보특위는 정부여당과 국방부, 그리고 외교부에 각각 세 가지씩 제안을 하고 나섰다.

정부여당을 향해선 △판문점 선언 비준 추진 중단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 철회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 철회 등을 촉구했다.

국방부를 향해선 △확고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도발 시에는 단호하고 철저한 응징에 나설 것 △북한 비핵화 및 북핵 대비책을 병행 추진하는 국가전략을 수립 △한미연합훈련 정상적 실시에 나서라고 했다.

또 외교부를 향해선 △4강(미국·중국·일본·러시아)과의 국제 공조 강화 △유럽연합과의 외교 장관회의 추진 △한미 간 2+2 장관회의 복원 등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정부는 일시적인 부침에 연연하지 말고 진정한 평화, 올바른 남북관계 정립을 위해 의연하고 단호하게 대처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외통위와 국방위원회 참여와 관련해선 "여당의 일방적인 독주로 인한 상임위는 인정하지 못한 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현 상황에선 상임위에 참석을 해서 이런 문제를 논의할 수 없는 입장이다. 그렇기에 당 차원에서 특위를 가동해 연일 현안에 대해 대응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16일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16일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