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법정시한내 국회 개원해야, 야당 개원으로 발목잡기 안돼"라고 밝혔다. /사진=뉴스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법정시한내 국회 개원해야, 야당 개원으로 발목잡기 안돼"라고 밝혔다. /사진=뉴스1
여야가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경제를 살리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정부는 오는 4일 단일 추경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3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정 협의에서 "코로나19 위기로 전 세계가 미증유의 위기를 겪고 있다"며 "과감한 3차 추경 편성으로 일자리를 지키고 경제를 살리겠다는 강력 신호를 시장에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부족한 것보다 충분히 준비하는 게 낫다"며 "유동성과 고용 안정을 위한 충분한 재정은 방파제 역할을 할 것"이라 덧붙였다.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당정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추경을 넘어서는 고강도 재정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3차 추경에는 저소득층은 물론 소상공인 등에 대한 과감한 금융지원, 내수 활성화 및 무역금융 확충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종은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3차 추경이) 합리적인 근거를 갖고 만들어지면 협조해줄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예측이 잘못돼서 1차·2차 추경 때는 이 정도면 될 것이라고 했다"며 "코로나19 이후 재정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다. 지금보다 엄청나게 큰 추경 규모가 나올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