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이규민 침묵…당원게시판에 제명요구 잇따라
민주 '윤미향 기조' 유지…"그럴 리가" 당혹감도(종합)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도덕성 논란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내부에선 당혹스럽다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안팎에서는 "친일세력의 최후 발악"이라는 격한 반발과 윤 당선인 엄호 언행이 잇따랐지만, 언론과 야당의 폭로가 거듭되면서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려는 태도가 감지된다.

특히 윤 당선인이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연) 대표로 있을 때 안성신문 대표였던 민주당 이규민 당선인이 쉼터 매입을 중개한 것으로 드러나자 곳곳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일 최고위원회의를 전후로 이 사안에 대한 지도부의 입장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해찬 대표가 지난 11일 비공개 최고위에서 '사실관계를 파악해 대응하라'는 취지로 주문한 것을 거론한 뒤 "정의연의 회계 문제와 관련해서는 당이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지만 펜션 문제는 당사자의 설명을 들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30년을 고생해온 것은 인정해야겠지만, 회계 의혹까지 덮자고 할 수는 없지 않나"라며 "(당이) 그 문제에 대해 깔끔하게 말하는 게 맞다.

책임있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의연이 쉼터를 약 7억5천만원에 사들였다가 최근 이보다 3억원 이상 낮은 4억2천만원에 팔기로 계약하기로 하는 등 거래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렇게 지저분한 내용이 있을 줄은 생각도 못 했다"며 여론 악화를 우려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윤미향·이규민 당선인에게 수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민주 '윤미향 기조' 유지…"그럴 리가" 당혹감도(종합)
연일 새롭게 제기되는 의혹을 두고 배후를 의심하는 시각도 있다.

다른 수도권 의원은 "매입한 펜션을 누가 소개했느냐를 갖고 문제 삼을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이걸 누가 흘리고 있는지 봐야 한다.

제보자가 누군가 있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재야 출신 한 원로는 "시민단체는 경영을 잘 모르는 사회운동가들이 모여 주로 기부금을 받아 운영하는 곳"이라며 "회계 처리가 대기업처럼 깔끔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에 오랜 관행을 고려하는 교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당 차원의 조처를 촉구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한 당원은 "시민단체가 열악한 환경 속에서 활동한 것은 감사하고 훌륭한 일이지만 각종 기부금이나 단체·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을 때 금전 관계는 정확하게 해야 한다"며 "윤 당선인을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차원에서 검증하고 잘못한 게 있으면 사과·징계가 필요하다", "왜 민주당은 쉴드(방어벽)를 치면서 제 무덤을 파나.

이런 건이 한두 건만 터지면 진짜 돌이킬 수 없는 열린우리당이 되는 것"이라는 글도 있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