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당내에 진상조사팀을 구성한다. 이밖에도 진상조사팀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 단원을 당선인의 성희롱성 발언과 서울시에서 발생한 비서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서도 조사에 나선다.

심재철 통합당 당 대표 권항대행 겸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통합당은 오거돈·김남국·박원순 비서의 성범죄를 규명하는 '오남순 진상조사팀'을 만들겠다"면서 "곽상도 의원을 책임자로, 구성원은 당선인을 포함해 10명 이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는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이다"라면서 "현행범으로 오 전 시장을 긴급체포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심 권한대행은 "성폭력상담소가 오 전 시장의 말을 따라 보름 넘게 지켜본 것도 석연치 않다"라면서 "총선 직전 주요 인사인 부산시장이 사퇴를 약속하는 큰 사건이 벌어졌는데 청와대와 민주당이 몰랐다는 걸 믿을 국민은 거의 없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같은 대형사건을 중앙당에 일절 알리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어느 누가 믿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심 권한대행은 "사건이 터지고 나서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의 측근은 직전 청와대 행정관 출신"이라며 "공증에 나선 법무법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법무법인 부산"이라고 강조했다.

심 권한대행은 또 "담당 변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사위자 옛 오거돈 캠프 인재영입위원장"이라며 "이런 특수관계인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믿을 수 있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선거 기간 중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야당이 총선용 정치공작을 준비하는 거 같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면서면서 "이것이 바로 오 전 시장 사건을 염두에 뒀던 거 아닌가 의심된다. 청와대와 여권은 국민을 속이려 해서는 안 된다"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심 권한대행은 해당 진상조사팀이 김 당선인이 과거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했던 성희롱성 발언, 서울시에서 발생한 비서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서도 조사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