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 공항 이전 정책 대안 마련해 정부에 건의

광주시·전남도 군 공항 TF 구성 착수…"국책 사업 발굴해 설득"
전남 지역의 반발로 지지부진한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의 꼬인 매듭을 풀려고 광주시와 전남도가 머리를 맞댄다.

양측이 참여한 태스크포스를 통해 국책 사업 등 설득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21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양 시·도는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새로운 정책 대안을 마련할 태스크포스(TF)를 조만간 구성하기로 했다.

양측 기획조정실장을 공동 단장으로 교통·건설, 공항 이전 추진 관련 부서 실무·책임자들이 참여하는 구성안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이달 말에라도 출범을 바라지만 도는 방사광 가속기 유치전에 집중한 뒤 5월 중순 이전을 적정 시기로 보고 있다.

이전 후보 지자체를 설득할 만한 대안을 도출하는 게 TF의 핵심 과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단, 문화, 관광 시설 등 국책 사업을 유치해 이전 후보지 주민의 마음을 되돌린다는 것이다.

5조7천억원인 이전 사업비, 4천500억원으로 책정된 지원 사업비 총액을 늘리고 보조금 사업을 발굴하는 과정도 예상된다.

광주시·전남도 군 공항 TF 구성 착수…"국책 사업 발굴해 설득"
조급한 광주시는 경주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평택 미군기지, 대구·수원 군 공항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로부터 갈등관리 연구기관으로 지정된 단국대 분쟁 해결센터, 외부 위원 등에게 자문하고 정치권에도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최근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책 간담회에서 예비 이전 후보지의 조속한 선정을 돕고 특별법 개정으로 정부 차원의 국책사업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군 공항을 옮기려는 광주시와 받지 않으려는 전남 기초단체 사이에서 중재 역할이 커진 전남도의 행보에는 방사광 가속기 유치 결과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달 25일 방사광 가속기의 전남 유치에 힘을 모으고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의 새로운 정책적 대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을 발표했다.

방사광 가속기 유치의 급부로 군 공항 이전에 협력한다는 구도에 비춰보면 전남도가 방사광 가속기 유치에 실패할 경우 군 공항 이전 논의에도 힘이 빠질 수 있는 상황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일단은 방사광 가속기 유치 현안에 집중하겠지만 그 결과와 군 공항 현안은 무관하다"며 "시도 지사가 합의한 만큼 어떻게 해야 수용 가능할지 논의하고 방안을 만들어보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전남도 군 공항 TF 구성 착수…"국책 사업 발굴해 설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