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통합당, 염치도 능력도 없어" 통합 "재난지원금이 국모하사금인가"
민생 "정부여당 견제"·정의 "교섭단체" 호소·국민의당 "총선으로 중간평가"
총선 D-1…여 "국난극복 위해 1당돼야" 통합 "폭주견제 힘 달라"
여야는 4·15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각각 '국난극복'과 '정권견제'를 앞세워 막판 표 결집을 위한 총력전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총선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난 극복' 선거라고 규정하고 이후의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선 여당이 안정적 의석을 갖춘 1당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래통합당은 현 정부의 경제 실정과 '조국 사태' 등을 부각한 뒤 "독재나 다름없는 폭주를 하고 있다"며 이를 견제하기 위해 통합당에 힘을 모아 달라는 '읍소' 작전을 이어갔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통합당을 향해 '막장 정치의 전형', '염치도 능력도 없다'며 각을 세웠고, 통합당은 민주당 김남국 후보의 '음담패설 팟캐스트 출연' 논란과 이인영 원내대표의 '긴급재난지원금' 발언을 놓고 총공세에 나섰다.
총선 D-1…여 "국난극복 위해 1당돼야" 통합 "폭주견제 힘 달라"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동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총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난과 다가오는 경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결정하는 선거"라며 민주당 지지를 호소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경제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안정적 국정 운영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민주당이 안정적 의석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 지도자와 언론은 우리의 방역 진단 기술을 평가하면서 코로나 대응 모범국가라고 칭찬한다.

정부의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와 국민의 자발적이고 헌신적 동참이 일류 국가로 만들었다"며 '코로나 방역 성공론'을 재차 강조했다.

여권에서 나온 '범진보 180석' 발언에 따른 '오만' 프레임을 경계한 듯 "과신은 금물이며 교만은 독이자 패망의 지름길"(이인영 원내대표)이라며 내부 분위기를 다독이는 발언도 나왔다.

현근택 선대위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통합당을 겨냥해 "20대 국회에서 막장 정치의 전형을 보여줬다.

상식과 금도를 넘어선 막말과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 정부·여당 흠집 내기에만 골몰했다"며 "염치도 능력도 없는 통합당을 견제하는 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총선 D-1…여 "국난극복 위해 1당돼야" 통합 "폭주견제 힘 달라"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종로 보신각 앞 기자회견에서 "국민께서 이번 총선에서 확실히 경고하지 않으면, 독재나 다름없는 폭주는 더 심해질 것"이라며 "절대 권력의 폭주를 견제할 힘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또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180석을 내다본다며 기고만장하고 있다.

나라를 망쳤는데도 180석이면 이 나라의 미래는 절망"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쫓겨나고 조국 (전 법무장관) 부부는 미소 지으면서 부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종인 총괄 선대위원장도 회견을 열어 "지난 2004년 총선에서 대거 국회에 들어온 소위 '탄돌이'들이 지금도 이 나라 정치를 좌지우지한다.

이번에 코로나를 틈타 '청와대 돌격대', '코돌이'들이 대거 당선되면 국회는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나라는 진짜 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은 민주당 이 원내대표가 전날 서울 광진을 지원유세에서 '고민정 후보가 당선되면 국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주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 "재난지원금이 '국모 하사금'이 아니잖느냐"며 "국민 혈세를 이용한 추악한 매표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 김남국 후보의 여성 비하 팟캐스트 방송 출연 논란에 대해서도 "잘못하고도 인정하지 않는 게 이 정권 사람들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여야 지도부는 총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을 일제히 찾았다.

투표함을 열기 전까지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박빙 지역에 화력을 집중했다.

'종로 빅매치' 주자인 이낙연 위원장과 황교안 대표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종로를 누비며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한다.

두 사람은 마지막 선거운동도 동일하게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민주당의 임종석 전 청와대 정책실장은 인천 연수을, 경기 이천, 서울 중·성동갑, 종로 등을, 중진 의원들로 구성된 '라떼는 유세단'은 경기 김포갑·을, 인천 중구·강화·옹진, 서울 양천갑 등 수도권 격전지를 지원사격한다.

통합당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구로을을 시작으로 양천갑, 동작을, 용산, 동대문갑, 광진갑, 광진을, 강동을, 송파병, 종로, 성북을로 이어지는 서울 총력전에 돌입했다.

유승민 의원도 경기 안산 단원을, 의왕·과천, 광명갑·을과 서울 강서갑 등 수도권 유세에 집중할 예정이다.
총선 D-1…여 "국난극복 위해 1당돼야" 통합 "폭주견제 힘 달라"
민생당, 정의당, 국민의당은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 창당을 비판하며 양당을 견제하는 차원에서 제3지대 정당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은 회견에서 "오만한 친문(친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이 정신 차리라는 뜻으로, 민생당에 한 표를 달라"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이 거대 양당의 꼼수 위헌정당으로 왜곡"됐다며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들어달라고 밝혔다.

14일간의 국토대종주를 마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4·15 총선을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로 규정한 뒤 "현 정권은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이끌고 갈 비전과 능력이 없다"며 국민의당 지지를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