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선거운동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격전지 위주로 네거티브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고소·고발과 의혹 제기가 난무하는 등 선거전이 혼탁해지고 있다.

유정복 인천 남동갑 미래통합당 후보는 13일 경쟁 후보인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국토교통부 경력을 부풀렸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인천 남동갑은 여론조사 결과 오차범위 내 접전이 펼쳐지는 지역으로 작은 변수도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 10일 민주당은 김진태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통합당 후보가 언론보도를 인용해 “민주당과 대학생진보연합이 연대해서 낙선 운동을 펼쳤다”는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춘천지검에 고발했다. 김 후보는 맞고소·고발로 맞섰다.

총선 승부처 중 한 곳인 부산·경남 지역도 후보 간 고소·고발전이 뜨거워지고 있다. 부산진갑에 출마한 김영춘 민주당 후보는 경쟁자인 서병수 통합당 후보의 불참으로 각종 토론회가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서 후보는 김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등 혐의로 12일 선관위에 고발했다. 부산 북강서을에선 최지은 민주당 후보가 김도읍 통합당 후보의 공약 이행률이 낮다고 네거티브 공세를 펼치자 김 후보는 즉시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고소했다. 김유근 경남 진주갑 무소속 후보는 박대출 통합당 후보가 TV토론회에서 자신에게 사퇴를 종용한 사실을 부인했다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소했다.

통합당은 선거 막판 민주당의 ‘관권 선거’를 지적하며 공세에 나섰다. 이재영 서울 강동을 통합당 후보는 10일 이해식 민주당 후보의 선거 공약 일부가 강동구의 미공개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이 후보와 이정훈 강동구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관위에 고발했다. 서울 광진을에서는 고민정 민주당 후보가 선거활동이 금지된 주민자치위원을 선거운동에 동원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8일 선관위에 고발당했다.

오차범위 내 접전을 펼치고 있는 제주시갑에서는 송재호 민주당 후보의 발언이 ‘대통령의 선거 개입’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4·3 희생자 추념식 참석과 유족 배·보상 발언이 자신과의 약속이었다고 송 후보는 주장했다. 이에 장성철 통합당 후보는 ‘허위사실 공표’와 ‘대통령 선거 개입’ 등을 내세우며 문제삼고 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