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차명진 제명 대신 탈당권유에 내부 '시끌'…범여권 "면죄부 징계"
여, '통합당 n번방 정치공작 가능성' 제기…통합 "제보 있지만 사실관계 불명확"
여 "1당 되려면 2% 부족", 통합 "정부·여당 폭주 견제해야"
여야, 사전투표 총력전…차명진 막말 후폭풍·n번방 공작설 공방
여야는 4·15 총선 사전투표 첫날인 10일 각각 충청권과 수도권 격전지에서 막판 표심 결집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과 '국정 안정'을 내세워 지지를 구했고, 미래통합당은 '정권 무능론'을 강조하며 대안으로 통합당을 밀어달라고 호소했다.

최근 '단독 과반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우세를 점친 민주당은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며 표 단속에 나섰고, 통합당은 "주말을 기해 유권자의 표심이 상당히 변할 것"이라며 막판 지지층 결집에 기대를 걸었다.

이런 가운데 통합당은 '세월호 막말' 논란으로 제명하기로 했던 차명진 후보에 대해 한단계 낮은 '탈당권유' 조치를 하기로 하면서 내부 반발과 범여권의 비판에 직면했다.

민주당에서는 '통합당이 여권 인사의 텔레그램 n번방 사건 연루설 등 정치공작 폭로를 준비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통합당은 관련 제보가 들어온 것은 맞지만 사실관계가 불명확해 폭로할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대전에서 열린 공동 선대위 회의에서 "이번 선거는 코로나국난 극복, 경제위기 극복, 국정안정 선거"라며 "문재인 정부가 잘하고 있는데 야당이 이겨서 국회가 발목을 잡도록 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이 1당이 되려면 아직 2%가 부족하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며 지지층이 투표에 참여해야만 총선 승리로 이어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공공기관 이전, 바이오·메디컬 중심기지 조성 지원 등 지역 공약을 내놓으며 충청 표심을 공략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도 "코로나 전쟁에서 우리는 다른 나라보다 하루라도 일찍 이길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4·15 총선에서 싸우는 사람이 아니라 일하는 사람을 뽑아달라"고 호소했다.

이 위원장은 충남 천안에서 지역 후보들과 유세차에 올라 출근길 인사를 함께 한 데 이어 대전 중구, 동구, 대덕구,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충남 논산·계룡·금산, 공주·부여·청양 후보를 잇달아 지원사격했다.
여야, 사전투표 총력전…차명진 막말 후폭풍·n번방 공작설 공방
통합당 지도부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수도권을 공략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경기 동두천·연천 지원유세에서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며 "(이 정권은) 국민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신경 곤두세우고 있으니까 코로나 바이러스 균이 자기네들 실정을 덮어줄 것이란 이런 사고에 빠진 것 같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통합당이 국회 과반 의석을 차지하면 이 정부의 지금까지 잘못된 정책을 변경할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황교안 대표는 종로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의 막말 논란 등 외부의 비판을 의식한 듯 "저와 지금까지 통합당의 모습은 부족했다"며 "통합당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라를 위해 정부·여당의 폭주를 견제할 힘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큰절까지 하며 "저 황교안이 이곳 종로에서 당선돼야만 대한민국의 추락을 막을 수 있다"고 읍소했다.

선거 막바지에 이르러서도 여론조사상 민주당 이낙연 후보와 큰 격차가 나타나는 것에 위기를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박형준 공동 선대위원장은 부산 사하구·북구 등을 찾아 '표밭 다지기'에 집중했다.
여야, 사전투표 총력전…차명진 막말 후폭풍·n번방 공작설 공방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막말' 파장도 이어졌다.

통합당은 이날 윤리위원회를 열어 차 후보에 대해 당초 김종인 위원장이 요구했던 '제명'보다 한단계 낮은 '탈당권유' 처분을 의결했다.

사실상 차 후보의 총선 완주의 길을 열어준 것이어서 김 위원장이 "윤리위 결정이 한심하다"고 밝히는 등 당내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다만 오는 11일 황 대표와 김 위원장의 조찬 자리에서 타개책이 나올지 주목된다.

민주당 현근택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징계 아닌 징계, 면죄부를 준 통합당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꼼수 징계, 면죄부 징계"라고 비판했다.

민생당 정우식 선대위 대변인은 "통합당은 정말 '노(no)답' 정당"이라고 했고, 정의당 김종철 선대위 대변인은 "차 후보 탈당을 권유한 통합당에 해산을 권유한다"고 논평했다.

차 후보는 지난 8일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혹시 ○○○ 사건이라고 아세요? ○○○ 사건"이라며 "2018년 5월에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여야, 사전투표 총력전…차명진 막말 후폭풍·n번방 공작설 공방
여권에서 운을 띄운 '야권의 정치공작 가능성'을 둘러싼 공방도 계속됐다.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간담회에서 "해명할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기 위해 (선거에) 임박해 누가 연루됐다는 의혹 제기를 하나의 카드로 들고나올 가능성은 예상됐고 마침 야당에서 조금씩 구체화하는 것 같다"고 '텔레그램 n번방 연루설'을 마타도어(흑색선전) 가능성이 있는 사례로 언급했다.

그러나 통합당 '텔레그램 n번방 근절' 태스크포스(TF)는 "많은 제보를 받고 있고 여기에는 여권 인사가 포함돼 있는 건 맞지만 사실관계가 명확히 체크된 것은 없다"며 폭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생당 손학규 상임 선대위원장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비례대표 위성정당을 만든 거대 양당을 비판하며 자당에 대한 투표를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