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내 경제 충격을 대응하기 위해 청와대 본관에서 제1차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비상경제회의를 두고 '경제 중대본'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통해 특단의 대책을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주요 경제부처 장관들과 청와대 참모들이 대거 참석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이번 비상경제회의가 대통령 주재로 매주 개최된다며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 대상이지만 필요하면 경제단체, 노동계, 민간전문가 등도 참석토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신속한 위기대응과 민생경제 회복, 경제활력 모멘텀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들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부연했다.

청와대는 무엇보다도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책을 우선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당장 도움이 시급한 대상부터 우선순위를 두고 지원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날 회의에서 국민들에게 일정 금액을 나눠주는 ‘재난기본소득’관련 언급이 나올 수 있다는 추측도 이어진다. 청와대는 여전히 신중론을 취하고 있지만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을 중심으로 재난기본소득 도입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

전날 문 대통령이 전날 경영계·노동계 대표 등 경제주체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한 만큼, 경제단체들이 주장한 기업 규제 완화나 세제혜택, 고용유지 지원금제 개선, 행정절차 간소화, 특별근로시간 확대, 특별연장근로제 보완 등에 대해서도 언급이 나올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