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연 강원도의원 "대부분 가출·이혼 선택…거짓 교리 알려야"
"사이비종교 피해자 가정 돌아올 확률 1%…대책 마련 절실"
사이비종교 피해를 막기 위해 행정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조형연(인제) 강원도의원은 17일 도의회 제28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사이비종교 때문에 고통받는 도민들이 많다"며 "동료 의원과 공직자들이 대책 마련을 위해 함께 고민해달라"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남편과 함께 아이 셋을 키우던 아내가 사이비종교에 빠져 가정을 내팽개친 일과 사이비종교의 꾐에 넘어가 다시는 교단에 설 수 없게 된 선생님의 사례를 들어 피해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그는 "두 사람은 다시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지만, 사이비종교에서 보낸 시간에 대한 상실감과 가족들에 대한 미안함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사이비종교 피해자 대부분이 종교를 위해 가출이나 이혼을 택한다"며 "탈퇴자들에 따르면 가정으로 돌아올 수 있는 확률은 1% 정도에 그친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이비종교는 '헌신하지 않으면 가정에 불행이 닥친다'며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이용해 사람들을 옭아맨다"며 "종말의 때가 되면 가족이 영원히 살 수 있다는 그들의 교리는 오늘도 현실에 지친 우리 가족들을 노리고 있다"고 했다.

조 의원은 "현재 도내 사이비종교 피해자들은 3만 명에서 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들 가족까지 합하면 15만 명 이상이 고통받고 있으나 이들을 구해낼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없다"고 밝혔다.

그는 "행정은 지금까지 종교 문제에 관심을 두지 못했고, 정통 종교는 사이비종교로부터 방어하는 데도 힘겨워하는 실정"이라며 "허술한 그들의 교리가 거짓이라는 것만 알린다면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