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택·정은숙 청문회…증인·참고인도 없어
"국회 임기말 땡처리 아니냐" 지적도
선관위원 후보자 2명 '날림 청문회'…계획서 채택 직후 청문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 2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서둘러 진행하면서 '졸속 청문회'라는 비판이 나온다.

행안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서 이승택·정은숙 선관위원 후보자 2명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안건을 상정, 의결한 후 곧바로 인사청문회에 돌입했다.

행안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가 없었다"며 "자료제출 요구에 대해서는 청문회 후 제출해주면 청문보고서에 반영하겠다"며 개의 10분 만에 청문회를 시작했다.

인사청문 대상자들에 대한 사전 검증 절차를 건너뛴 데다 청문계획이 의결된 당일 증인과 참고인도 없이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 자체가 매우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미래통합당 윤재옥 의원은 청문회 시작에 앞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국회 임기 말에 '땡처리'를 할 게 있고 안 할 게 있다"며 "오전에 두시간 남짓 청문회를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전 위원장은 "여야 간사 간 일정을 계속 잡으려고 했는데, 합의가 잘 안 됐다"며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는 생각도 하고, 여러 번 재촉했는데 어떻게 할 수 없어 여기까지 왔다"고 설명했다.

통합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국회 일정을 여야 협의하는 것이 어려웠다"며 "두 후보자에 대해서는 충분히 따져보고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청문회에서는 두 후보자를 상대로 주로 정책 검증이 이뤄졌다.

이승택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이 만 18세로 선거연령을 낮춘 데 대한 의견을 묻자 "학생으로서 선거권을 행사하는 것이 교육적인 부분에서 어떨지 의문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연나이' 계산 방식 적용을 통해 고3 학생 전체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하자, 이 후보자는 "선관위원이 된다면 그 부분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은숙 후보자는 "제안한 것은 창의적이고 훌륭하지만, 학교 밖 청소년과의 형평 문제 등이 있다"며 "민주시민 교육 강화로 보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채익 의원은 코로나19 자가격리자에게 거소투표·선상투표를 허용하는 등 대책 마련을 주문했고, 이에 이 후보자는 "보건당국의 이동제한 허용을 전제로 사전투표가 가능할 것 같다"면서 "참정권 확대라는 부분과 관련해서 적극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윤재옥 의원이 이번 총선에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이해 정도를 묻자 정은숙 후보자는 "이해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