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표' 분산 예상…홍준표 17일 대구 수성에서 출마 선언

대구·경북지역에서 미래통합당 공천에서 배제된 예비후보들의 무소속 출마 선언과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이런 현상은 '보수 표' 분산으로 이어져 선거구별로 뜻밖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경북 영천·청도 선거구에 통합당 공천을 신청했다가 컷오프된 김장주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16일 탈당계를 내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김 전 행정부지사는 "불공정한 공천에 굴하지 않고, 지역 발전과 보수혁신이라는 시민과 약속을 지키겠다"며 "시민후보로 총선에 승리하면 분홍 잠바를 다시 입고 대한민국 보수를 혁신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서 통합당 공천배제에 무소속 출마·반발 잇따라
곽대훈 의원은 지난 13일 "김형오 공천관리위원회가 낙하산 공천자를 지키려 사천을 두 번이나 자행했다"며 대구 달서갑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곽 의원은 "필요할 때는 보수의 본산이라고 치켜세우고 막상 공천에서 지역민 자존심을 짓밟는 행태를 바로잡겠다"며 "승리 후 복당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서 통합당 공천배제에 무소속 출마·반발 잇따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오는 17일 대구 수성못에서 수성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다.

홍 전 대표는 고향(밀양·창녕·함안·의령)에 출마하려다 공관위의 '서울 험지 출마' 압박에 경남 양산 을로 선회했으나 컷오프됐다.

그는 "못된 협잡 공천에 관여한 사람을 나는 알고 있으며 (총선 후) 복당한 뒤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구을 공천에서 배제된 주성영 전 의원도 17일 구암동 운암지에서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다.

주 전 의원은 "통합당 공관위는 대구시민과 북구 주민 주권을 무시하고,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망상에서 한 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있다"며 "TK 낙하산 공천의 뿌리를 자를 때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동구 을과 북구 갑에서는 컷오프에 대한 재심 청구가 이어졌다.

김규환 의원은 16일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현역 교체율을 높여야 한다는 이유만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당을 지켜온 지역 일꾼에게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은 당원과 지역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공천위에 동구 을 공천 재심을 청구했다.

그는 재심 결과에 따라 탈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구 갑에서 컷오프된 이상길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지역 기반 활동도 없고 정체성조차 모호한 후보를 단수 공천한 것은 후보 선택권을 박탈하는 비민주성으로 헌법정신에 위배된다"며 재심을 청구했다.

그는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시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