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가운데 과거 비례대표용 정당을 비판했던 당내 주요 인사들의 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민주당은 13일 오전 연합정당 참여를 결론 지었다. 민주당은 12일 오전 6시부터 24시간 동안 민주당 권리당원들을 대상으로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투표 결과를 공유하고 참여를 결정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권리당원 78만9천868명 중 24만1천559명이 투표에 참여, 74.1%(17만9천96명)가 찬성했고 25.9%(6만2천463명)가 반대했다.

이 같은 민주당의 결정에 당내 주요 인사들의 발언이 재차 주목을 받고 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지난 1월 SBS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본적으로 (비례대표용 정당은) 꼼수다"라고 밝혔다. 당시 사회자가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의 전신)의 비례 정당이 꼼수인가"라고 되묻자, 이 전 총리는 "비례 의석만을 위한 위성 정당을 만든다는 것은 누구든 간에,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은 편법"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국민들은 (위성 정당에 대해) 정치적 판단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비례 정당을 만들 생각이 없고, 그렇게 대응할 계획이 없다고 봐도 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그러지 않을 것이다. 그런 짓을 해서 되겠나"라고 답했다.

이 전 총리에 앞서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 또한 비례대표용 정당을 만들지 않겠다고 단언한 바 있다.

이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JTBC 아침&에 출연해 '제가 합리적인 질문 하나 드리겠다. 민주당은 비례민주당 만들지 않을 것인가'라는 김현아 당시 한국당 원내대변인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이어 "저희는 당리당략보다 명분이라는 것. 개혁의 시도, 일보 진전이 더 큰 역사적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변인이 재차 '한국당이 비례한국당을 만들어도 민주당은 비례민주당을 만들지 않는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이 대변인은 "맞다. 수차례 저희가 말씀드렸다"라고 단언했다.

진행자가 '정확하게 당의 입장이 그렇게 결정이 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 대변인은 "심지어 저희는 선관위에 이야기했다"면서 "비례한국당, 비례민주당 방식으로 국민의 선택을 오도하는 방식의 어떤 창당에 대해서는 기존 정당법상에 유사명칭 사용 정당이기 때문에 등록 당시부터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지점이니까 점검을 해 달라고 선관위에 공식요청을 하기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