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소상공인지원센터·전통시장 찾아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에 노력"
내일 대구시장·경북지사 간담회, 동산병원 의료진 격려 후 서울 복귀
정총리 "목마를 때 물 한잔이 중요…소상공인 지원금 신속집행"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정책자금 지원을 약속했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 중구의 대구남부소상공인지원센터를 찾아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의 정책자금 신청·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지역 소상공인들을 만나 매출 감소와 자금난 등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소상공인들의 정책자금 지원 신청이 크게 늘어 상담·접수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보고를 받고 "목마를 때 물 한잔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신속한 자금 집행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지금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어렵더라도 힘을 모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정총리 "목마를 때 물 한잔이 중요…소상공인 지원금 신속집행"
정 총리는 이어 대구 달서구의 전통시장인 서남신시장을 찾아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직격탄을 맞은 시장 상인들의 어려움을 살펴봤다.

정 총리는 "정부도 대구의 어려움에 함께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모두가 최선을 다하자"고 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인하해주는 이른바 '착한 임대인 운동'도 언급, "임대료를 인하해 준 임대인들에게 매우 감사하다"며 "정부도 임대료 인하 부담을 함께해 착한 임대인 운동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 참여 중인 시장 상인들과의 차담회에서 거듭 감사의 뜻을 표한 데 이어 다른 시장 상인들로부터 경영부담 완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정 총리는 대구·경북 지역 코로나19 진정세와 병상 확보 작업 마무리에 따라 오는 14일 서울로 복귀할 계획이다.

대구 지역 확진자가 폭증하던 지난달 25일부터 대구에 상주해온 정 총리는 국회 본회의가 열린 지난 5일에 이어 국무회의 주재 및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출석차 지난 9일 잠시 상경했다 전날 대구로 다시 돌아와 이틀째 머무르고 있다.

정총리 "목마를 때 물 한잔이 중요…소상공인 지원금 신속집행"
정 총리는 14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주재에 이어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와 간담회를 하고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지역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 마련된 의료진 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는 것을 끝으로 2박 3일간의 짧은 대구 재상주 일정을 마무리하고 상경한다.

정 총리는 서울로 복귀해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 주가 폭락과 환율 급등, 국제유가 폭락 등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대내외 경제동향과 대응방안을 점검하는 데 이어 중대본 회의를 열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