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서 반대의견 계속되자 의원 의견 수렴키로…'절차적 정당성 확보' 포석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불가피론 다수 속 반대의견 주목

더불어민주당은 9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진보·개혁진영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전(全) 당원 투표를 실시하는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10일 오후 4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해 의견 수렴을 한 뒤 최고위를 다시 열어 최종 결론을 도출키로 했다고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에서 소속 의원 전체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본 뒤 최고위에서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문제에 대한 전 당원 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를 포함해 9명의 최고위원 가운데 설훈·박주민·김해영 최고위원 등이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회의에선 구체적인 투표 방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문제를 놓고 계속 의견이 갈리면서 절차적 정당성 확보 차원에서 추가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키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에서 의견이 모였으면 결정이 됐을 텐데 좀 더 의견을 들어보자고 된 것"이라면서도 "큰 틀에서는 어제 최고위에서 합의한 대로 12일께 전 당원 투표를 하는 게 원칙이나 사안이 무거우니 의총을 안 할 수 없지 않으냐는 문제 제기"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의총을 개최하면서 여기에서의 논의가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입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당내에서는 대체로 미래통합당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 의석 상당수를 가져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많지만, 참여에 명분이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전 당원 투표를 안 하는 것으로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마라. 개인적으로 확인해보면 불가피성을 인정하는 숫자가 많은 것 같다"면서 "의사결정 구조는 최고위, 당무위, 중앙위, 전당대회, 전 당원 투표로, 의총이 이 사안을 결정할 권한은 없다"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도 개인 의견을 전제로, "의총에서 다 반대하거나 그러면 여러 상황이 벌어질 수는 있지만, 그 정도는 아닐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설훈 최고위원 등은 강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고 일부 의원들도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는 명분이 없다는 지적을 하고 있어 의총에서 격론이 있을 수도 있다.

설 최고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 연합정당에 대해 "하면 망한다"면서 "공개 의총을 해서 정확한 의견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응천 의원은 지난 6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총에서 "민심이 매우 화가 난 상태인데 원칙 없는 승리를 꾀하려다 원칙 없는 패배로 가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민주, 내일 의총 뒤 전당원투표 결정…"12일 투표가 원칙"(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