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긴급 지휘관 회의…필수 야외훈련 재개 논의
군, 예비군훈련 추가 연기 검토…외국격리 국민이송 수송기 협조
군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4월로 연기했던 올해 예비군 훈련 시작일을 추가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방부는 9일 오후 정경두 국방부 장관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 예비군 훈련 추가 연기 방안을 논의했다 밝혔다.

지난달 2일 국방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이달 2일 시작 예정이던 동원훈련과 예비군 훈련을 4월 17일로 연기한 바 있다.

지난달 28일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합참의장, 각 군 참모총장, 해병대 사령관, 연합사 부사령관, 병무청장, 방위사업청장 등이 참석했다.

정 장관은 회의에서 ▲ 군사대비태세 ▲ 교육훈련과 부대 운영 등 전투력 유지 ▲ 군사 외교와 국제협력 ▲ 방위산업 ▲ 병무 행정 ▲ 군수지원 ▲ 예산 조기 집행 등을 논의했다.

지난달 24일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전면 통제했던 야외훈련의 재개방안도 논의됐다.

구체적으로 민간인을 접촉하지 않고 시행하는 훈련이나 민간인 출입이 통제된 훈련장에서의 필수 야외 훈련을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사이버·전장체계 관련된 서버 시설을 '클린 지역'으로 지정해 감염에서 절대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정 장관은 회의에서 의료용 고글, 방호복 등 방역물품의 수송과 국외에 격리된 국민 이송에 필요할 경우 군의 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조할 것을 지시했다.

국외에 격리된 국민 이송에 전세기 투입이 어려울 경우 군이 수송기를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마스크 5부제 시행이 원활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마스크 제작·운송과 약국 판매 전 과정에 군이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지시했다.

앞서 군 당국은 대형 물류센터에서 마스크 소량 포장작업을 맡는 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마스크 생산 민간업체에 포장과 배송을 지원하는 장병과 차량도 다수 파견했다.

정 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라는 군사적 위협과 코로나19 확산이라는 비군사적 위협이 공존하는 위기상황에 있다"며 "우리 군은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휘통제실, 비상대기 전력, 사이버 대응 체계 등 핵심작전 기능이 어떤 상황에서도 차질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특단의 고강도 감염차단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은 핵심 작전부대 코로나19 확산 때 즉각 임무 전환이 가능하도록 예비부대를 지정하고 장비·물자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장관은 전체 방위사업체의 50%가 영남권에 위치한 점을 고려해 코로나19로 인한 납기 지연의 경우 지체상금을 면제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유휴설비와 인력 유지를 위한 금융지원 방안도 검토했다.

정 장관은 "체력의 한계 속에서 가족과 단란한 시간을 희생하며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는 장병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며 "가용예산을 최대한 활용해 장병들을 격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