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TK 의원들 '추경 미흡' 지적…김부겸 "자영업자 빚 내서 어려움 넘기라는 것"
박근혜 옥중 메시지 비난 계속…"민심에 대한 배반"
민주 "추경 통과 힘 모으자…야당, 정쟁중단 선언해야 표 얻어"
더불어민주당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 정쟁을 멈추고 방역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통과에 힘을 모아야 한다며 대야 압박에 나섰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정부의 추경안 국회 제출을 언급하며 "지역사랑상품권과 현금 직접 지원 등 의욕적 정책이 소기의 성과를 내도록 국회가 추경을 최대한 빨리 처리해주시기를 거듭 간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도 "추경의 생명은 적시성"이라며 "다음 주에는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부안만 고집하지 않고 야당의 생산적 제안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협력적인 길을 찾겠다"며 "서민의 삶을 지키는 길이면 여야가 손잡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 국민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손을 맞잡아야 한다"며 "이럴 때는 정쟁 중단 선언을 하고 같이 가자고 해야 야당이 표를 받는다"고 했다.

이어 "그럴 용기가 없는 게 참 안타깝다"며 "정부가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 한다.

제대로 가고 있는 부분에 대해 억지로 공격하는 현상을 국민들이 보고 있다.

좋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 대구·경북(TK) 의원들은 이날도 추경안에 포함된 사업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대구·경북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부겸 의원은 선대위 회의에서 "정부가 급하게 마련해 추경안을 내놓았으나, 내용을 뜯어보면 조금 꾸짖을 부분이 있다"면서 "이렇게 어려움을 당했을 때 국가가 나를 보호해준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중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도와준다는 2조4천억원에서 1조7천억원이 대출로 결국 빚을 더 내서 이 어려운 시기를 넘어가라는 것"이라면서 "중소기업을 돕는 2조4천억원과 지역경제를 살리는 8천억원을 합하면 3조2천억원인데 차라리 전국의 350만명 자영업, 소상공인에게 월 100만원씩 지급하라"고 제안했다.

대구가 지역구인 홍의락 의원도 페이스북 글에서 "왜 추경을 하는지 목표가 불분명한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됐다"면서 "2주 만에 공동체가 붕괴된 대구·경북을 위해서는 아주 미흡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과 이에 대한 미래통합당의 반응을 두고도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이 원내대표는 "통합당은 '탄핵의 강'을 건너는데 끝내 실패했다"며 "개혁 보수로 가자는 주장, 새집을 짓자는 주장도 모두 '도로 아미타불'이 됐다.

'도로 박근혜당'이 됐음을 만천하에 고백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설 최고위원은 "지금 감옥에 있는 분이 사과나 반성은 못 하고 '이래라저래라' 이야기하는 것은 말 그대로 번지수를 잘못짚은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대단한 것처럼 생각하면 '도로 새누리당'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종민 의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통합당이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를 추켜세우고 감동한 듯한 자세를 보이는 것은 탄핵의 원인이었던 국정농단에 대한 국민적 심판을 거부하는 것"이라며 "역사의 흐름으로부터의 퇴행이자 민심에 대한 배반이다.

이번 선거 때 큰 쟁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