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나라 걱정 마음 느껴지는 서신…애국심이 가슴 울려"
"김형오 "고맙게 생각"…김무성 "크게 환영"
통합당, 박근혜 옥중서신에 "총선 승리로 뜻에 부응"(종합)
미래통합당은 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서신을 통해 '통합당 중심으로의 결집'을 호소한 것을 환영하면서 "총선 승리로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다짐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옥중에서 오랜 고초에 시달리면서도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그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지는 서신"이라며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반드시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무능 정권의 폭정을 멈추게 해야 한다는 말씀"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나라, 이 국민을 지켜달라는 박 전 대통령의 애국심이 우리의 가슴을 깊이 울린다"며 "통합당은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총선 승리를 향해 매진해 오늘의 뜻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통합당은 어렵고 힘든 과정을 헤쳐 명실상부 정통 자유민주 세력 정당으로 우뚝 섰다.

자유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지키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모인 '큰 정당'으로 재탄생했다"라고도 했다.

이는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달라'는 박 전 대통령의 언급이 바로 통합당을 중심으로 한 결집이란 점을 다시금 강조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통합당, 박근혜 옥중서신에 "총선 승리로 뜻에 부응"(종합)
통합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랫동안 고초를 겪으신 박 전 대통령의 나라 사랑이 느껴지는 글"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폭주 속에서 무너지는 대한민국을 더 지켜볼 수 없다는 결단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고 평가했다.

전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은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 자유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모든 정당, 단체, 국민이 한데 모여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대한민국을 되살릴 수 있는 통합을 위한 물꼬를 열어주셨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합당은 이제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국민의 중심에 서서 반드시 총선 승리로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고, 다시 뛰는 대한민국, 민생이 살아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국민께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도 이날 브리핑에 앞서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해 듣고 "감옥에서 의로운 결정을 해주셨다.

야당이 뭉쳐야만 자유민주주의 위협 세력에 맞서나갈 수 있다는 애국적인 말씀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공관위도 박 전 대통령이 원하는 뜻에 거스르지 않도록 마지막 공천 작업까지 엄정하고 공정한 공천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당내 최다선인 6선 김무성 의원은 "크게 환영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 의원은 비박(비박근혜)계 인사로 분류된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은 누구보다 애국심이 강한 분이고,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분"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말씀대로 대한민국을 위해 지금은 서로 힘을 합칠 때다.

합치지 못하면 총선에서 승리하기 어렵고, 총선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을 지키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새로운보수당 출신의 정병국 의원도 입장문에서 "박 전 대통령의 말씀은 정치적 이해가 아닌 애국적 진심"이라며 "통합당은 그 진심을 총선 승리를 통해 실현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박근혜 옥중서신에 "총선 승리로 뜻에 부응"(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