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영 "양국이 코로나19 극복위해 긴밀 협의…인적교류 심각 영향없게 협조 유지"
해리스 "양국간 조율 매우 중요…한국의 강력하고 포괄적 대응 노력에 확신"
해리스 "코로나19 한국대응 매우 인상적"…조세영과 팔꿈치 인사(종합2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 "한국의 모든 조치는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조세영 외교부 1차관과 면담한 자리에서 "한국이 (코로나19에 맞선) 세계적인 싸움을 이끌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광범위한 조치들, 검사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취하는 조치들"이라고 덧붙였다.

조 차관은 해리스 대사가 미국 워싱턴에 공관장회의 참석차 다녀온 사실을 언급하며 "워싱턴에서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을 잘 대변해줘서 고맙다"고 감사를 건넸다.

이어 "당신이 없는 동안 한국에선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

솔직히 새로운 국면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양국이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의하자"고 밝혔다.

이에 해리스 대사는 "양국 간의 조율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와 조 차관과의 면담은 30분 가량 이뤄졌다.

두 사람은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악수 대신 팔꿈치를 부딪치며 인사를 나눴다.

외교부는 면담 결과 보도자료에서 "조 차관은 코로나19 발생 동향 및 우리 정부의 대응 조치에 대해 설명했으며, 미국 정부가 한국의 방역조치와 역량에 대한 신뢰를 계속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또 조 차관은 한미 양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양 국민간 인적교류가 심각히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협조체제를 계속 유지해 나가자고 밝혔다.

해리스 대사는 트위터에서 조 차관과의 면담 사실을 전하며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한국 정부의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응 노력에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해리스 "코로나19 한국대응 매우 인상적"…조세영과 팔꿈치 인사(종합2보)
미국은 아직 한국에 대해 입국제한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행 차단 등 추가 조치와 관련해 한국과 이탈리아, 일본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더 강화된 조치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미 교통안전청(TSA)은 5일부터 한국과 북부 이탈리아에서 출발해 미국으로 향하는 항공기를 운항하는 모든 항공사에 승객 탑승 전 발열 검사와 코로나19 증상 문진을 의무화하는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발 미국행 항공기 승객에 대해 탑승 전 발열 검사가 의무화된다.

발열 기준은 38도이며 그 이상의 발열이 확인되는 경우 탑승이 거부된다.

미국은 이미 자국민의 한국여행과 관련,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 '여행 재고'로, 대구에 한해 최고 단계인 4단계 '여행 금지'로 격상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