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무안·신안 공중분해…순천 2개로 분구
재경선 치를 가능성도
전남 선거구 10곳 중 6곳 바뀌어…정치권·유권자 혼란
4·15 총선에서 전남 선거구가 대폭 개편되는 선거관리위원회의 획정안이 나오면서 지역 정치권과 유권자들이 혼란에 휩싸였다.

전남 10개 선거구 중 6곳이 변경되면서 선거를 40여일 앞두고 사실상 다시 경선 등을 시작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3일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을 보면 전남 목포, 나주·화순, 광양·곡성·구례, 담양·함평·영광·장성, 영암·무안·신안 등 5곳이 4곳으로 통합된다.

순천은 2곳으로 선거구가 나뉜다.

전체 선거구는 10개를 유지하지만, 대부분 선거구가 통합과 분구로 변동된다.

특히 기존 영암·무안·신안이 각각 쪼개져 나주·화순, 함평·영광·장성, 목포로 합쳐진다.

담양은 광양·곡성·구례로 합쳐진다.

여수갑, 여수을, 고흥·보성·장흥·강진, 해남·완도·진도 등 4곳은 그대로다.

국회에서 획정안이 확정되면 선거구별로 예비후보 등록을 다시 할 가능성이 있다.

진행 중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선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민주당 경선은 광주 서구갑과 순천을 제외하고는 후보자가 확정돼 진행 중이다.

이날까지 18곳 중 10곳에서 경선을 했다.

경선을 이미 치른 곳 가운데 이번 획정안에 포함된 선거구는 목포,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 영암·무안·신안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획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확정되면 선관위와 각 당에서 선거를 어떻게 할지 지침이 나올 것이다"며 "선거구가 대폭 조정돼 일대 혼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선관위의 획정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를 거쳐 5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