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연합' 창당 제안서 검토하며 비례후보 파견 등 구상 돌입
민생당·정의당 등 "어차피 꼼수" 반발…"현실성 없다" 지적도
민주, '연합정당' 검토 급물살…군소野 "꼼수인 건 마찬가지"
2일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합류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미래한국당과 같은 비례정당 자체 창당은 '꼼수'라며 검토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으나, 1당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에 결국 선거연합정당 참여 형식의 대응책을 마련하는 수순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가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 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가칭) 창당' 제안서를 보내온 뒤 이를 토대로 비례대표 후보 파견 등 구체적인 방안을 구상 중이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통합당과 같은 방식으로 (자체 창당을) 하는 것은 내부에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부정적"이라면서도 "다만, 외부에서 온 제안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그는 "머지않은 시점에 윤곽이 나와야 한다.

의원총회도 하고 최고위원회에서도 논의도 할 것"이라며 "작은 정당들이 (연대를) 해보자고 한다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비례대표 후보를) 우리 당 이름으로 낼지 연합정당의 이름으로 낼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사실상 연합정당에 합류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고 세부 사안을 논의하는 단계임을 시사했다.

비례정당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던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봉주 전 의원의 '열린민주당'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았으나 이번에 제안이 온 연합정당은 주도한 분들이나 그 내용의 무게감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새로운 색깔을 가진 소수 정파의 정치권 진입을 추진하는 취지도 있고 오래된 재야의 논의인 '민주대연합론'에 의거한 취지도 있다"며 "우리 당이 후보를 파견할 것인지, 지지만 표할 것인지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비례정당에 대한 논의 자체를 최고위원회의에서 하지 말아달라.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으나, 이는 '당분간'을 의미한 것으로 결국 최고위에서 지도부가 이를 논의할 것이라고 당 핵심 관계자는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미 받은 제안서 이외에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최배근 건국대 교수가 창당을 선언한 '시민을 위하여'(가칭) 등 다른 신당 창당 움직임도 살피고 있다.

'연합정당 합류' 방안이 수면 위로 떠오르자 당내에서도 이에 힘을 싣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례정당은 '꼼수'라고 비판하던 기존 기류에서 확실히 선회했다.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독자적으로 비례정당을 만들면 역풍이 클 수 있지만 이 방안은 괜찮다"며 "우리가 상징적으로 희생하는 모습을 만들고, 공천 과정에서 소외된 시민단체 등의 몫을 챙겨주는 방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정당 합류를 넘어, 아예 민주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연합정당에도 참여하지 않는 방식으로 민주·진보진영에 연동형 비례대표를 몰아줘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최재성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단 한명의 비례대표 후보도 내지 말아야 한다"며 비례공천관리위 해체와 비례 무공천을 주장했다.

다만 자체 창당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가론'이 확고하다.

정봉주 전 의원이 만든 '열린민주당'과의 연합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 지도부는 비례정당은 아예 안 만든다는 입장이 명확하다"고 말했다.

김남국 변호사는 "비례민주당이 성공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통합'이다.

위성정당이 여러군데 난립해 분열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며 "'열린민주당'도 통합해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생당과 정의당에선 자체 창당이 아닌 연합정당 합류도 결국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꼼수'와 다름없다는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민생당 김형구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비례 몇 석을 얻으려다 초가삼간을 다 태울 것이냐"며 "진보세력 연합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주장이 떠오르고 있는데 듣기 좋은 말장난일 뿐 꼼수는 그냥 꼼수"라고 비난했다.

같은 당 박지원 의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민주당이 야당들을 합쳐서 비례정당을 만들자는데 그것도 늦었다"며 "할 수는 있겠지만 명분이 없다.

지역구에서 승부를 보겠다, 꼼수는 안 쓴다고 비난해놓고 이제 (연합정당이) 생긴다면 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비례민주당이든 연합정당이든 꼼수 정당"이라며 "연합정당은 진보 세력의 분열과 중도층 이반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진보진영 원로'라는 분들이 제안한 '선거연합정당'은 민주당이 만드는 꼼수 정당과는 성격이 다르지만 현실성이 별로 없는 제안"이라며 "냉정을 되찾아 지역구 선거에서 민주당의 선전과 정당명부제 투표에서 우호세력의 약진을 위한 전략을 마련할 때"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