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력 살리기 위한 추경 절실…정치적 이익 위해 국민 안위 이용 안 돼"
민주, 코로나19 초당적 협력 요청…"정쟁 멈추고 추경 나서야"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불필요한 정쟁을 멈추고 국회 차원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회동을 거론, "엄중한 시기에 대통령이 국회를 직접 찾고, 여야 대표가 위기 극복을 위해 한마음을 모아준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강 수석대변인은 "이제 국회가 국가적 재난 상황 타개를 위한 합의가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발 벗고 나서야 한다.

무엇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위축된 경제활력을 되살리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과 방역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보건의료 인력 지원을 위한 추경안을 가능한 한 빨리 제출해야 한다"며 "국회도 불필요한 정쟁은 멈추고, 추경 심사 등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확진자) 단기간 폭증의 대부분 지역이 대구ㆍ경북이고, 이 중에서도 신천지 관련이 절대다수임은 국민들에게 익히 알려진 사실"이라며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폭증 사태에 대해 특정 교단에 책임을 떠밀어서는 안 된다고 단언했고, 대구를 방문하고서도 신천지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어제 문 대통령의 면전에서 신천지가 아니라 중국만을 언급하며 대통령의 사죄를 요구했는데, 그의 주장에 조금도 동의하기 어렵다"며 "오히려 황 대표나 대구시장, 경북지사의 신천지에 대한 인식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금주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통합당 곽상도 의원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을 고발하겠다고 밝힌 점을 거론, "지금은 위기 극복에 모두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정치적 이익을 위해 대통령과 국민의 안위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방지와 피해지원, 경제회복을 위한 핵심은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대로 속도"라며 "국민의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정부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여야와 유불리를 떠나 정부와 협력해야 할 때다.

정치적 논란이나 이용은 사태 수습 이후로 미뤄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