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갑 김주영·양산갑 이재영 확정…부천 오정·부산 금정은 경선
선대위 설치·구성안 의결…이해찬·이낙연 '투톱'에 권역별 선대위원장 배치
여, 서울 광진을 고민정·경기 용인정 이탄희 전략공천(종합2보)
더불어민주당은 19일 4·15 총선에서 서울 광진을에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경기 용인정에 이탄희 전 판사를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또 경기 김포갑에 김주영 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경남 양산갑에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을 전략 후보로 공천키로 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고 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가까운 거리에서 국정운영을 함께 했고 국민의 대변인이 되는 공감 정치 측면에서 적임자"라면서 "사법개혁의 신호탄을 쏜 이 전 판사는 국민과 함께 정의실현 사회를 만들어갈 사법개혁의 적임자로 판단해 공천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를 촉진하고 노동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 노동전문가로서의 장점을 높이 샀다"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북방경제 전문가인 이 전 원장은 부산·경남 지역의 새 경제 활로 돌파구로 북방경제가 주목받는 점에 따라 후보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최고위는 또 애초 전략지역으로 선정한 경기 부천 오정, 부산 금정 등 2곳에서는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부천 오정에서는 김만수·서영석·정은혜 후보가, 부산 금정에서는 김경지·박무성 후보가 각각 경선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20일 출범하는 4·15 총선 선거대책위원회 설치 및 구성도 의결했다.

공식 명칭은 '대한민국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다.

상임 선대위원장은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맡는다.

공동선대위원장은 박주민·박광온·설훈·김해영·남인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 김진표·송영길·이개호·박병석·김영춘·김부겸·김두관·강창일 의원, 이광재 전 강원지사 등이다.

성별·직능별·세대별 등 대표성을 가진 최혜영(여성·장애인)·황희두(청년)·김주영(노동)·조희경(여성) 공동선대위원장도 임명했다.

공동선대위원장 중 일부는 권역별 선대위원장도 겸한다.

이인영(수도권)·김진표(경기)·송영길(인천)·이개호(호남)·박병석(충청)·이광재(강원)·김영춘(부산)·김부겸(대구·경북)·김두관(경남·울산)·강창일(제주) 등이 각 권역을 담당해 선거를 지휘할 예정이다.

선거대책본부장은 윤호중 사무총장이 맡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