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경제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발언과 장관들의 업무보고 내용은 TV로 생중계됐다. 앞줄 왼쪽부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동훈 코로나맵 개발자, 정세균 국무총리, 문 대통령,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경제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발언과 장관들의 업무보고 내용은 TV로 생중계됐다. 앞줄 왼쪽부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동훈 코로나맵 개발자, 정세균 국무총리, 문 대통령,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보다 더 크게 체감된다”며 정상적인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복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경제 관련 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불황이 장기화하면 우리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는 TV로 생중계됐다. 청와대는 엄중한 경제상황을 국민에게 알리고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주요 현안을 생중계한 것은 지난해 8월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소재·부품·장비 대책 국무회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 대책의 신뢰를 높여야 경제 주체들의 활동이 정상화될 수 있다는 문 대통령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외 요인의 피해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국내 소비활동과 여가활동까지 부풀려진 공포와 불안 때문에 지나치게 위축된 측면이 있다”며 “정부의 대응을 믿고 정상적인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으로 복귀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각 부처는 혁신성장, 디지털경제, 혁신금융 등 올해 중점 추진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준비보다 실천”이라며 “부처 업무보고는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에게 보고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