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물품구매액 1%,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혁신구매 목표제 도입

정부가 연간 4천100억원을 혁신제품을 사들이는 데 쓰겠다고 밝혔다.

혁신제품 구매실적도 파악해 기관 평가에 반영하는 혁신구매 목표제도 도입할 예정이다.

정부 "혁신제품 4천100억원어치 산다"…혁신조달 범정부 회의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조달 범정부 추진단 3차 회의'를 열고 "기관별 물품구매액의 1%를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2018년 정부의 물품구매 실적을 바탕으로 추산하면 국가기관의 경우 약 700억원, 지방자치단체는 2천억원, 공공기관은 1천400억원을 혁신제품을 사는 데 쓰겠다는 의미다.

모두 합치면 4천100억원에 달한다.

실제로 혁신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물론 혁신시제품 시범 사용, 혁신조달 경진대회·공모사업 상금도 구매실적으로 인정한다.

구 차관은 "실제 구매실적을 기관 평가에 반영하는 혁신구매 목표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정부의 혁신조달정책이 혁신성장 지원 효과를 넘어 공공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혁신조달 범정부 추진단은 올해 공공 조달 추진계획과 혁신조달 플랫폼 개통 계획 등을 논의했다.

우선 부처·지자체·공공기관에 혁신조달 전담조직을 지정하고 조달사업법 개정전까지 핵심수요 발굴 태스크포스(TF)와 현장 조직을 통해 혁신제품 수요를 발굴키로 했다.

이달 안에는 혁신제품 전용 구매처 겸 혁신조달 정보제공시스템인 '혁신조달 플랫폼'을 개통한다.

이 플랫폼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공공수요와 혁신제품 간 매칭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혁신 시제품 시범 구매 및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 진행 경과를 점검했다.

주요 연구개발 부처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가장 먼저 5월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을 지정할 계획이며, 이 제품은 향후 공공기관에서 수의계약만으로도 구매할 수 있게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