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은 부산 북강서을·소병철 전남 순천·이재영 경남 양산갑 거론
선관위 '비례대표 전략공천' 금지 방침에 당헌 개정 검토
민주, 영입인재 교통정리 고심…"모두 총선출마 방침 아냐"
4·15 총선을 위한 영입인재들의 활용 전략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으로 민주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몫이 축소된 것에 더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비례대표 전략공천 금지 원칙을 세우면서 쓸 수 있는 '카드'가 더욱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영입 인사들을 모두 총선에 전진 배치하는 대신 전문위원 등으로 적재 적소에 활용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10일 민주당에 따르면 영입인재 중 비례대표 자리 확보가 유력한 인사는 '1호 영입' 인사인 최혜영 강동대 교수다.

아울러 김병주 전 육군대장, '태호엄마' 이소현 씨, 임오경 전 서울시청 여자 핸드볼팀 감독도 비례대표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례대표 출마를 희망하는 분들이 더 많지만, 지역구 출마로 설득해오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비례대표 선출 방식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선관위가 지난 6일 비례대표 후보를 당 지도부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전략공천'할 수 없다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비례대표 전략공천의 근거로 삼은 당헌 90조 3항을 개정할 계획이다.

이 조항은 '당 대표는 후보자 중 당선안정권의 100분의 20 이내에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후보자(순위를 포함한다)를 선정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동안 당내에서 "최혜영 교수는 비례대표 후보 1번, 김병주 전 육군대장은 2번이 아니겠나"라는 구체적인 '순번'까지 거론됐지만, 사실상 이같은 번호 지정이 불가능해진 셈이다.

앞으로 구체적인 조정 방안은 비례대표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우상호)를 중심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당내에선 국민공천심사단과 숙의심사단을 거쳐 중앙위 순위투표를 거쳐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 자체가 선관위 방침에 위배될 것이 없다는 점을 들어 세부 룰을 다듬는 선에서 정리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당헌 90조4항에 규정한 '비례대표 우선순위를 정함에 있어서 여성, 청년, 노인, 장애인, 노동, 직능, 농어민, 안보, 재외동포, 국가유공자, 과학기술, 다문화 등의 전문가를 고르게 안분해야 한다'는 원칙을 근거로 한 '미세 조정' 가능성도 거론된다.

민주, 영입인재 교통정리 고심…"모두 총선출마 방침 아냐"
지역에 출마할 영입인재들의 '배치도'는 이르면 이번 주 후반께 더욱 뚜렷한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앞서 당 지도부는 현역평가 하위 20%에 속한 의원의 지역구, 현역 의원 공천 단수신청 지역구 등을 정밀 심사한 뒤 영입인재와의 경선 구도를 만들지 여부, 전략공천 지역으로 추가 지정할지 여부 등을 결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런 만큼 예비후보 종합심사의 '마지막 관문' 격인 면접심사가 끝나는 13일 이후부터 이른바 '자객배치' 전략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단 당내에서는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 출신인 최지은 박사의 부산 북·강서을 출마 배치 가능성이 거론된다.

여성이자 청년인 최 박사를 이곳에 공천해 PK(부산·울산·경남)에서 바람을 일으키자는 구상이다.

다만 수도권 배치 방안, 비례대표 출마 가능성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소병철 전 대구고검장은 고향인 전남 순천 출마가 점쳐지고,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은 경남 양산갑 출마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사장은 수도권이나 충남 지역 출마 이야기가 나온다.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공동대표의 경우 상대 당과 세게 맞붙을 지역에 공천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부산 출마를 비롯해 서울 동작을·광진을 등이 두루 거론된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대표는 배치 전략의 마지막 퍼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탄희 전 판사와 이수진 전 판사의 경우 수도권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면접이 끝나는 13일이 되면 각 지역구별로 평가가 다 끝난다"며 "그것까지를 종합해서 1차로 각 지역을 어떻게 할지 판단할 것이고 영입인재 배치와 전략공천 대상지 추가지정 등 논의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영입인재들에게 당직 등으로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역할을 맡기는 방안도 거론된다.

실제 홍성국 전 사장에게는 경제 분야 대변인 역할을 맡겼다.

이재정 대변인은 통화에서 "애초에 인재를 영입할 때 모두 총선에 출마한다는 방침은 아니었고, 각각 당직 등 다양한 역할을 맡긴다는 목표였다"며 "일단 선거에 임박해 다양한 역할들을 할 것이고, (영입 절차는) 정치 입문의 의미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