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다키자키 시게키 국장, 3개월만 정식 양자협의
한일 외교당국, 서울서 국장급 협의…징용 해법 진전 관심
한국과 일본 외교당국이 6일 서울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강제징용 배상 판결의 해법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회의를 시작했다.

이날 오전 입국한 다키자키 국장은 청사에 들어서면서 "양국간 여러 사안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양국 차원의 대응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외교 국장급 협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1주일 앞두고 지난해 11월 15일 일본 도쿄에서 마주 앉은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양 국장은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린 지난해 12월 일본 나고야와 지난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도 만났으나, 주 의제는 장관회담 준비였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놓고 어느 정도 진전된 안을 내놓고 협의에 나설지 관심이다.

한국은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따라 관련 해법을 찾자고 촉구하고 있지만, 일본은 강제징용 문제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두 해결된 만큼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측은 징용해법 갈등 속에서 일본이 한국에 감행한 수출규제를 완전히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일본 측은 한국이 국가 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할 것으로 보인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수출당국간 대화가 있었지만 우리가 바라는 7월 1일 (수출규제) 이전으로 돌아간 것은 분명히 아니다"라면서 "우리 기본목적을 재확인하면서 수출·외교당국대로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1+1+α)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재단을 설립해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이른바 '문희상 안'이 이번 회의 테이블에 오를지도 관심사다.

양 국장은 이날 만찬도 함께하면서 협의를 이어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