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종로 출마 후보 5일 논의"…다른 공관위원 "이른 시간 안에 결론"
한국당 공관위, 이르면 모레 '황교안 종로 출마여부' 결정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서울 종로 출마 여부가 이르면 5일 결정될 전망이다.

김형오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은 3일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의 종로 출마 문제에 대해 가닥을 잡았는가'라는 질문에 "수요일(5일)에 이야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이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떤 후보가 종로에 출마하는 것이 좋을지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겠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다른 공관위원은 통화에서 "지난 회의에서도 황 대표의 종로 출마를 비롯해 주요 인사의 전략적 배치를 논의했는데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종로 같은 곳은 누가 나가든 빨리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다음 회의를 비롯해 이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겠다는 게 (김 위원장의)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황 대표의 종로 출마를 비롯한 전략 지역 후보 결정은 여론조사 결과 등 기초자료가 부족해 다소 미뤄질 수도 있다는 게 공관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국당은 컷오프(공천배제) 등을 위한 여론조사를 5일 개시한다.

한국당 공관위, 이르면 모레 '황교안 종로 출마여부' 결정
'정치 1번지'로 꼽히는 종로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이미 출마 선언을 한 상태여서 황 대표의 출마가 결정되면 여야의 차기 유력 대권 주자끼리의 '빅매치'가 성사된다.

지난해 장외집회에서 '험지 출마'를 공언했던 황 대표는 그간 종로 출마 여부에 "당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하겠다" 등으로 즉답을 피해왔다.

종로 외에 용산이나 양천 등 서울 다른 지역으로 가는 방안 불출마나 비례대표 출마 등 다른 선택지도
최근 당내에서는 종로에 황 대표 대신 청년이나 정치 신인을 내보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당 안팎에선 이 경우 황 대표가 서울 용산이나 양천 등 다른 지역으로 선회하거나 불출마나 비례대표 출마 등 다른 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아울러 공관위는 오는 5일 컷오프 기준이나 정치신인 경선 가산점인 '공천 기본점수'에 대해서도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컷오프 기준에 대해 "논의는 다 했다.

이제 수요일부터 본격적으로 하나하나씩 정리되는 방향으로 이야기할 것"이라고 했으며, 정치신인 기본점수에 대해선 "(오늘) 집중 토론을 했고, 수요일에 결론을 내리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