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에 검증위 회의 앞서 '원칙대로 한다' 메시지 전달
정봉주 '결단' 없으면 공관위가 결론…민병두·이훈도 정밀심사 예정
여, 총선 논란인사 '정리' 수순…김의겸 불출마·정봉주 부적격(종합2보)
더불어민주당은 3일 부동산 투기 논란을 빚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를 당했던 정봉주 전 의원 등 '논란 인사'의 4·15 총선 출마 문제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나섰다.

총선 공천 과정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아 당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사례는 모두 정리하고 가겠다는 기조를 확고히 밝힌 것이다.

김 전 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 시작하는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마지막 회의를 1시간도 채 남기지 않은 시점에 페이스북 글을 통해 자진 불출마 뜻을 밝혔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에게 김 전 대변인의 불출마에 대해 "본인이 아마 오늘 검증위 결정이 있기 전에 결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하지 않았나 싶다"며 "부동산 관련 문제에 대한 당의 입장이 확고하다는 것을 본인이 파악한 것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의 불출마 권고에도 '예비후보로만 뛰게 해달라'고 읍소했던 김 전 대변인이 이날 검증위 결론 이전 입장을 바꾼 배경에는 당의 강한 메시지 전달이 있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기자들에게 "당에서는 오늘 중 (부적격) 결론을 낼 것이라는 얘기를 해줬을 것 같다"고 했고, 김경협 검증위원장도 "누군가는 (언질을) 줬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변인의 '용퇴'를 기다려온 민주당은 그가 두 차례 페이스북 글을 올려 출마 의사를 재차 밝히자, 이날 오전 검증위 회의에 앞서 여러 경로를 통해 '당에서 원칙대로 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다만 민주당은 검증위 진성준 간사의 브리핑을 통해 "부동산 의혹을 낱낱이 조사한 결과 투기나 특혜 대출 의혹은 없었고, 매각 차익도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혀 김 전 대변인의 '면'(面)을 살려줬다.

그러나 일부 당원들은 당이 김 전 대변인의 불출마를 압박한 것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는 "김의겸 불출마에 대한 항의로 탈당하겠다", "명예 회복의 기회도 주지 않고 이렇게 가혹한 게 사람 사는 세상인가.

지지를 철회한다", "양아치들이나 하는 짓이다.

한심하다" 등 지도부에 대한 성토 글이 쏟아졌다.

여, 총선 논란인사 '정리' 수순…김의겸 불출마·정봉주 부적격(종합2보)


민주당은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도 '부적격' 판정을 내리기로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당 핵심 관계자는 "당은 부동산, 미투 문제에 '불관용' 입장으로 엄격히 관리할 것"이라며 "정 전 의원은 본인이 검증 없이 후보 신청을 했는데 '부적격' 판단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성추행 의혹 보도와 관련한 명예훼손 재판 1심에서 미투 폭로의 사실관계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2심과 3심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출마를 허용하는 것은 당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정 전 의원은 검증위에 검증 신청을 하지 않았기에, 본인이 불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는다면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최종 '부적격' 판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도 정무적인 판단으로 결정할 수 있는데 정무적 판단만인지, 그 이전에 법률적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당헌·당규를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당의 '부적격' 판정 방침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악의적인 허위 기사"라며 페이스북에 반박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민주당은 정 전 의원과 마찬가지로 미투 폭로를 당한 민병두 의원, 사생활 문제가 불거진 이훈 의원 등 다른 논란 인사에 대해서도 엄격한 검증의 칼날을 들이대겠다는 방침이다.

민 의원과 이 의원은 이미 검증위가 공관위에 정밀심사를 요청한 상태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밀심사 결과를 봐야겠지만, 그 두 분 역시 어쨌든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으니 총선 승리를 위해 책임있는 선택을 해 당의 부담을 덜어주는 게 옳다는 기류가 있다"고 말했다.

여, 총선 논란인사 '정리' 수순…김의겸 불출마·정봉주 부적격(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