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진정까지 선대위 발표 잠정 연기"…정의 "최고위급 협의 제안 수용"
이해찬 "정쟁 중단 선언하고 신종코로나 대책협의 시작하자"(종합)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여야의 정쟁 중단 및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협의를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하겠다.

국가 재난을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당장 정쟁 중단을 선언하고 오늘이라도 신종코로나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협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곧 당정회의도 열어 정부와 국회가 힘을 합쳐 대응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면서 "일부 악덕한 사람이 가짜뉴스와 혐오를 부추기고, 악용하고 있는데 철저히 방지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신종코로나 상황에서 우리 당은 조심스러운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면서 "선거도 중요하지만 신종코로나 감염 상황에 대응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선대위 출범을 연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가적 위기 상황에 필요한 것은 정쟁이 아니라 초당적 협력"이라며 "이 대표의 최고위급 협의 제안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불안을 이용해 혐오와 배제를 조장하고 극단적인 대책을 주장하면서 정치적 주목을 받으려는 일각의 행태가 중단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