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지사·교육감, 국면 진정 후 개최 일정 검토
신종코로나 우려에 경남 '아이돌봄정책 개발' 토론회 잠정 연기(종합)
경남도지사와 도교육감이 지역 특성에 맞는 아이돌봄 정책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으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을 우려해 잠정 연기했다.

경남도는 내달 5일 창원 그랜드머큐어 그랜드볼룸에서 열 예정이던 김경수 도지사와 박종훈 교육감이 돌봄정책 토론회를 잠정 연기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도지사와 교육감이 공적 돌봄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토대로 전국 처음으로 마을 돌봄 대표 도지사와 학교 돌봄 대표인 교육감이 만나 돌봄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라고 도는 설명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모이는 토론회 개최로 인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되면서 감염증 확산이 진정되는 시기에 개최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학부모, 도·시·군의원, 교수, 기업가 등 전문가와 지자체·교육청 돌봄 담당자, 돌봄 유관기관 센터장 등 200여명이 참가해 학생 수요를 반영한 '경남형 아이돌봄모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었다.

1, 2부로 나눠 열리는 토론회는 1부에서 박 교육감이 학교돌봄 현황과 정책을, 김 지사가 마을돌봄 현황과 정책을 각각 발표하고 돌봄 관련 질문을 현장에서 즉답하는 토크 콘서트 형태로 진행된다.

2부는 도지사와 교육감이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원탁테이블에 직접 참여해 도민 의견을 수렴하는 '월드카페' 토론형식으로 마련된다.

월드카페 토론은 돌봄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놓고 함께 아이디어를 도출·공유하는 대화방식의 토론이다.

'보내고 싶은 경남형 아이돌봄을 디자인하다', '지역의 아이돌봄 문제는 우리가 해결한다'를 주제로 학교와 마을돌봄기관 신청·설치·운영 방안 등 돌봄정책 전반과 이웃이 함께 키우는 돌봄방안, 온종일 돌봄 학부모 참여 방안 등을 논의한다.

도는 이번 토론회가 무상급식 이후 공적 돌봄이 보편적 복지의 핵심인 만큼 여성의 경력단절, 저출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도민이 함께 공적 돌봄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후 도와 도교육청이 협력해 초등돌봄과 마을돌봄의 상생방안을 모색하고 경남에 적합한 아이돌봄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앞서 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0월 양 기관이 교육협치를 위해 '통합교육추진단'을 출범하고 경남형 아이돌봄 모델 개발을 위해 초등돌봄교실, 지역아동센터 등 돌봄 유관기관을 방문해 의견을 청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