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일정·의제는 추후 다시 논의…"긍정적 방향으로 잘 의논"
상견례도 겸해…윤후덕 "야당 전적으로 따를 것" 몸 낮춰, 김한표 "여당이 많이 양보해야"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2월 임시국회 개최 합의(종합)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2월 임시국회를 개최하는데 합의했다.

민주당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와 한국당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연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2월 임기국회를 여는데 서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에 대해서는 각 당의 원내지도부 협의 등 과정을 거쳐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윤 수석부대표는 "오늘 중이라도 더 만나고 전화로라도 (소통)하면서 합의를 구체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도 "(각) 당에 보고를 해야 하니까 수석부대표끼리는 뜻을 같이 하면서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서 잘 의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동은 두 수석부대표간 상견례를 겸해 열렸다.

민주당은 전날 이원욱 전 수석부대표의 후임으로 윤 수석부대표를 임명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후덕하고 인품이 좋으신데 같이 파트너가 돼 일하게 돼서 너무 반갑고 기쁘다"며 "지난 국회의 모습을 성찰하면서 다시 정치를 복원하는 데 서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부대표는 "선배님으로 잘 모시겠다"며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야당 의원들을 전적으로 따르겠다.

야당이 의견을 제시하면 여당이 수정의견을 내는 식으로 2월 국회를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서로 환하게 웃는 가운데서도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회동을 시작하며 "우리는 늘 '화기애매'한 분위기에서 잘 지내니까"라고 한 뒤 "힘이 있는 정부 여당이 많이 양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너무 심하게 했다"며 "너무 밀어붙여갖고…"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부대표는 이에 "제대로 양보하겠다"며 "김 수석부대표님 말씀대로 하겠다"며 크게 웃었다.

김 수석부대표를 '형님' 이라고 부르면서 깊이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