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확산 우려가 이어지고 있는 28일 오후 광주 서구 유스퀘어 터미널에서 서구 보건소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특별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가 이어지고 있는 28일 오후 광주 서구 유스퀘어 터미널에서 서구 보건소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특별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과 관련해 중국 우한(武漢)에 체류 중인 국민을 전세기로 송환한 뒤 충남 천안에 수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천안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조차 공식 반대의견을 냈다. 현재 천안은 전임 구본영 시장(더불어민주당)이 불법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낙마한 상태다. 천안시장 선거는 총선과 동시에 치러진다.

장기수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진 28일 "시장이 궐위된 상태에서 정부가 아무런 협의 없이 무책임하고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경솔한 행위"라며 "천안 소재 시설에 우한 교민을 격리 수용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정부의 송환 계획이 알려지자 천안 뿐만 아니라 충남과 충북에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충남도는 이날 오후 5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우한 교민을)수용할 시설이 천안으로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다만 우리 지역으로 결정이 된다면 지역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충북에서는 수용 시설과 가장 가까운 청주공항을 통해 우한 교민들이 입국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외교부는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등과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우한 지역 교민과 유학생 송환 계획을 발표했다.

당초 언론에 알려진 정부 합동 브리핑 발표문에는 천안 동남구 유량동 우정공무원교육원과 목천읍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곳이 임시 보호생활 시설로 지정됐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런데 실제 브리핑에서는 "임시 생활 보호 시설은 관계부처 회의 거쳐 공무원 교육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 측 관계자는 "정부 내부에서 검토를 하고 있지만, 아직 (지역을) 특정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역민들이 반발하자 총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 정부가 결정을 뒤집은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우한 교민을 어디에 수용하든 지역민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해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