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국민소통수석./사진=연합뉴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사진=연합뉴스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가 부실해 비판받을 것을 의식해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비서관은 조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증명서를 허위로 발급했다는 의심을 검찰로부터 받고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오후 2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강욱 비서관을 서류 위조 혐의로 기소해야 한다는 수사팀 의견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막고 있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를 언급했다. 윤 수석은 "청와대에 근무하는 비서관을 봐준다는 식의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검찰 내부에서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그런 내용이 언론에 일방적으로 유포됐고, 최 비서관이 범죄에 연루된 것처럼 묘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비서관의 말을 대신 전한다"며 조 전 장관 아들이 최 비서관이 근무했던 변호사 사무실에서 2011년, 2014년, 2017년~2018년 세 차례에 걸쳐 인턴을 했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 아들은 인턴 자격으로 서면 작성 보조, 영문 교열 및 번역, 사건 기록 열람, 청소 등 업무를 수행했고 이에 따라 확인서가 발급됐다는 것이 최 비서관의 주장이다.

윤 수석에 따르면 최 비서관은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란 검찰 요구에 '검증 업무 등을 맡고 있어 만나는 게 부적절하므로, 서면으로 답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50여장의 서면답변을 검찰에 제출하며 추가 질문이 있다면 더 답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검찰이 이러한 상황을 알고도 '최 비서관이 문서를 위조했다.' '친문(親文) 지검장이 청와대 인사를 봐주고 있다'는 프레임을 짜고 있다는 게 최 비서관 주장이다. 최 비서관은 "검찰의 전형적인 언론플레이", "전형적인 조작수사"라며,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수사 결과가 너무나도 허접해서, 여론의 비판이 우려되자, 별개의 혐의를 만들어 여론을 무마하려는 의도"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