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 신년 메시지 차이…아베 국회 시정연설 주목
문 대통령 "日, 가까운 이웃"…아베 '韓' 한 글자 언급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새해를 맞아 내놓은 대국민 메시지에서는 상대국에 관해 언급한 양과 내용에 꽤 차이가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신년사에서 한일 간의 갈등 현안과 관계 개선을 위한 기대를 함께 표명했으나 아베 총리는 전날 연두 기자회견에서 한국을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고 규정하고서 "양국 간 협력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진화시켜 가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또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한다면, 양국 관계가 더욱 빠르게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라며 현안을 거론하고 해결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양국 관계를 직접 거론한 것은 아니지만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한국 정부, 기업, 노동계, 국민의 대응을 언급하기도 하는 등 문 대통령은 일본 관련 주제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
문 대통령 "日, 가까운 이웃"…아베 '韓' 한 글자 언급
아베 총리는 전날 회견에서 안보 정책과 관련해 한미일 3국의 협력을 언급할 때 외에는 한국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동아시아의 안전 보장 환경이 전에 없이 엄중한 상황에서 일미, 일미한의 긴밀한 협력은 물론 러시아나 중국과의 협력관계를 쌓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는데 이때 '한'(韓)을 거론한 것이 이날 회견 발언에서 나온 한국 관련 발언의 전부다.

그는 북한에 관해서는 "평양 선언에 토대를 두고 여러 문제를 해결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를 정상화한다는 방침도 흔들리지 않는다"며 "가장 중요한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을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조건 없이 직접 마주 대할 생각"이라고 회견에서 적극적인 의사를 표명해 대비를 이뤘다.

아베 총리는 작년 연두 기자회견에서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교섭의 협상 참가국으로 열거한 것 외에는 한국에 대해 따로 말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이달 정기 국회 개원을 계기로 시정연설을 할 때 외교 정책을 자세히 설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때 한일 관계에 대해 어떤 의견을 표명할지가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