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인사청문회에서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모델을 구현하겠다"며 "21대 총선이 끝난 뒤 모든 정당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협치내각' 구성을 대통령에 적극 건의할 생각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우리 정치가 대결과 적대의 갈등구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총리가 된다면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치로 사회통합을 이뤄내겠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공직사회의 울타리를 넘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며 "스웨덴의 안정과 발전의 믿거름이 된 '목요 클럽'과 같은 대화모델을 되살려 각 정당과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경제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겠다"며 "정부는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기업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데 사활을 걸겠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미래 신산업이 활짝 꽃피울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불요불급하거나 사회변화에 맞지 않는 규제를 적기에 정비해 경제 활력의 불씨를 살려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혁신성장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보다 튼튼한 사회안전망 확충으로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후보자는 "정부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공직사회가 함께 변화해야 한다"며 "무사안일, 소극행정과 같은 낡은 관성에서 벗어나 공무원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으로 신속히 전환하겠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는 적극행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오고 있다"며 "이와 더불어 잦은 순환보직으로 인한 전문성 하락과 같은 공직사회 비효율을 줄이는 방법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국무총리란 중책에 지명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처음 직을 제안 받고 많은 고민을 했으며 국회의장을 지낸 사람이 총리직을 맡는 일에 대해 깊은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사회의 미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시민의 삶이 점점 더 고단해지고 있는 때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다면 일의 경중이나 자리의 높낮이를 따지지 않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는 생각에 총리지명을 수락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