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당진항 찾아 전기·수소차 개발자 격려…新성장동력 정책의지 강조
靑 "수출 구조혁신 및 경제도약 의지 표명"…자동차 운반선 직접 타보기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자동차 수출을 위한 관문 역할을 하는 경기도 평택·당진항을 방문, 올해 첫 전기차 수출을 축하했다.

이날 평택항에서는 올해 수출 1호 전기차인 '니로'를 비롯해 친환경차 468대를 실은 글로비스썬라이즈호가 수입국을 향해 출항했다.

문 대통령이 새해 첫 현장행보로 친환경차 수출 현장을 선택한 데에는 집권 4년차를 맞아 수출 구조혁신 등에 박차를 가해 경제 분야에서 국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를 거두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2020년 수출의 플러스 전환을 통한 경제 도약 의지와 최근 수출이 급증하는 친환경차 사례를 확산해 우리나라 수출 구조를 혁신하겠다는 정책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의 부제인 '대한민국이 달립니다 2030 세계 수출 4위'에는 10년 내에 세계 4대 수출강국으로 발전하겠다는 의미도 포함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아울러 평택항은 대(對)중국 수출 및 신남방 국가와의 무역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는 장소인 만큼 대륙과 해양을 잇는 교량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전기·수소차 개발자 및 자동차 선적 근로자 등을 격려했다.

박한우 기아자동차 대표는 자동차 수출현황 보고를 통해 "작년 우리나라 전기차 수출은 2018년 대비 2배, 수소차 수출은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부가가치 자동차 수출시장의 성장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전기·수소차가 수출시장에서 제2의 반도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평택항 자동차 전용부두에서 올해 수출 1호 친환경차인 기아자동차 '니로'에 탑승해 이날 출항하는 자동차 운반선 '글로비스 썬라이즈호'에 올랐다.

니로는 우리나라가 가장 많이 수출하는 친환경차 모델로, 유럽·미국 등 전 세계 60개국에 수출 중이다.

문 대통령은 친환경차 수출 격려에 앞서 평택항 해상교통관제센터에 들러 관제 직원들을 격려하고 평택항 인근 선박과 교신하며 안전운항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