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독 외교 문서에서 당시 상황 드러나"…교도통신 보도
"北, 재일조선인 북송사업 중단 막으려 동독에 도움 요청"
일본이 1960년대 중반 재일 조선인 북송 사업을 중단하려고 하자 북한은 일본이 북송을 중단하지 않도록 힘을 써달라며 당시 동독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교도통신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벨기에 소재 루벤대학교 교수인 아드리앙 카르보네 한국학연구소장이 확보한 동독 외교 문서에서 이에 관한 기록이 확인됐다.

동독 외무성 극동국의 1966년 9월 16일자 문서에 의하면 주 베를린 북한 대사관의 1등 서기관은 일본이 북송 사업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하도록 동독이 촉구해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극동국은 북한 측의 요청에 대해 "가능한 한 의뢰에 응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동독 적십자가 북송 사업을 하는 일본 적십자사에 서한을 보낼 것을 제안했다.

동독 측은 "많은 재일 조선인이 가까운 장래에 조국에 자리 잡고 살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일본 정부의 결정에 의해 박탈당했다"는 등의 서한 문안까지 작성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1967년 6월 15일 자 극동국 문서에 의하면 동독 적십자는 1966년 12월 일본 적십자에 서한을 송부했다.

동독은 북한의 요청에 응하면서도 북한에 대한 강한 지지를 표명하는 것이 "일본과의 국교 수립을 목표로 하는 본성(외무성)의 시도를 해칠 수 있다"며 대응 방안을 고심하는 기록도 남겼다.

일본 정부는 1959년 재일 조선인 북송사업을 시작했다가 1966년 중단 방침을 결정하고 1967년에 중단했다.

이후 북송사업은 1971년 재개돼 1984년까지 이어졌다.

냉전 시대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한 동독은 북송 사업을 냉철하게 지켜보고 있었으며 북송된 이들 가운데 다수가 북한 생활에 순응하지 못했고 특히 젊은이들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도 당시 문서에서도 드러난다고 교도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