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한경DB
(왼쪽부터)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한경DB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연말 동북아 정세의 중대 분수령이 될 1박2일 외교전에 돌입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차례로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중국에서 열리는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오전 출국한다. 정상회의는 중국 서부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지만, 문 대통령의 첫 행선지는 베이징이다. 시 주석과 정상회담 및 오찬이 예정돼 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지난 6월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후 6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북미 비핵화 협상 시한을 올 연말로 설정하고 오는 25일께 무력 도발 가능성을 열어둔 북한이 자제하도록 중국이 설득에 나서줄 것을 시 주석에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것인지도 관심이 집중된다.

문 대통령으로선 북한의 지원 세력을 자처하는 중국을 활용, 좌초 위기에 놓인 북미 비핵화 협상을 복원시키는 게 당장의 과제다.

시 주석과 오찬을 한 뒤 오후에는 곧바로 청두로 향해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회담·만찬을 한다. 이 회담에서는 양국 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 분야 등 구체적인 협력을 제고하는 방안이 협의된다.

시 주석·리 총리와의 연쇄 회담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를 둘러싸고 불거진 갈등에 대한 근본 해결책이 모색될지도 관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6월 28일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6월 28일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4일 오후에는 아베 총리와 대한 수출규제 철회,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등 한일관계 정상화에 대해 담판을 벌인다. 한일정상회담은 작년 9월 뉴욕 유엔총회 계기의 회담 이후 15개월 만이다.

7월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발표 이후 양국 관계는 악화일로를 걸어왔다. 연말을 앞두고 성사된 이번 회담의 결과에 따라 반전의 계기가 마련되느냐, 오히려 대치 상태가 장기화하느냐가 판가름 날 수 있다.

일본이 지난 20일 반도체 소재인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수출규제 완화라는 다소 성의 있는 제스처를 보이면서 일정 부분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청와대는 중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동북아시아 3국의 협력관계 증진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24일 3국 정상회의에서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을 비롯한 자유무역 강화 기조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고, 또 같은날 마련된 '비즈니스 서밋' 등을 통해 경제인들의 교류강화도 도모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아울러 한중일 3국 지도자가 한 자리에 모여 역내 평화에 뜻을 모으는 것 만으로도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이라는 여정에 보탬이 되리라는 기대감도 흘러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