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영입 발표, 선거법 개정 문제 마무리 뒤 하기로
與 "'울산사건' 檢 공정수사 이뤄지지 않으면 특검 추진"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이른바 '울산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도입과 관련, 검찰의 공정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을 시 이를 추진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민주당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홍 수석 대변인은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의 공정하고 원칙적인 수사가 있길 다시 촉구하면서 만약 (그것이) 이뤄지지 않으면 특검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찰 수사의) 날짜나 시기를 못박은 것은 아니고, 수사가 특정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유감 표명"이라며 "검찰은 특히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리 사건에 대해 원점에서 재수사할 필요가 있다. (혐의에 대한) 검경의 판단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래고기 부실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검찰이 판단해야 한다"며 "(특검 추진 결정) 보류라기 보다는 내부적으로 준비는 준비대로 하겠지만 검찰 수사를 좀 더 지켜보고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는 지난 18일 울산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당에 요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민주당은 검찰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프레임으로 짜놓고 수사한다는 의혹을 제기, 이와 연관된 사건들을 '울산 사건'이라고 명명했다.

아울러 인재영입 발표 계획과 관련해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려진 공직선거법 개정 문제가 마무리된 뒤 발표하기로 했다.

당초 이번 주 중 영입인재를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연기한 것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영입인사 결정이) 최종 마무리된 것은 아니고 절차로 이해하면 된다"며 "계속 (영입 작업을) 하는 것이고, 비례대표 지역구 문제가 마무리되고 난 뒤 발표하는게 좋다는 것이 원칙적 판단"이라고 말했다.

선거법 협상과 관련, 일각에서 석패율 당선을 3석으로 제한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데 대해선 "결정된 것은 없다"며 "협상이 진전되면 이인영 원내대표의 추가 보고가 있을 것이고 그 때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