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걸레' 선거법 만들자는 '1+4' 타짜들"
"원포인트 본회의, 날치기 사과·재발방지 약속부터"

심재철 "연동형비례 강행 시 '비례한국당' 만들 수밖에 없어"(종합)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19일 "만일 더불어민주당과 좌파연합 세력이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를 밀어붙인다면 우리는 '비례한국당'을 만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야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선거법 단일안 마련 및 처리 움직임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동안 한국당 내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통과 시 내년 총선에서 한국당은 지역구에만 후보를 내고, 페이퍼 정당인 '비례한국당'을 만들어 비례대표 의석을 몰아줘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당 지도부가 공식 석상에서 '비례한국당' 구상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한국당을 뺀 여야 4+1의 선거법 강행 처리를 저지하려는 압박성 발언이지만, 한국당이 비례대표 의석만을 겨냥한 페이퍼 정당을 만들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해 주목된다.

심 원내대표는 또한 4+1 협의체에 참여하는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평화당 정동영 대표,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과 문희상 국회의장을 '좌파연합 신(新)5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여야 4+1 선거법 협상의 막판 쟁점인 석패율제 등에 대해 "박지원, 정동영, 손학규 등 퇴물 정치인들도 같이 짝짜꿍이 돼서 정치보험상품을 같이 만들어내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원포인트 본회의'를 제안한 것과 관련, "예산안 날치기 처리, 국민세금 도둑질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부터 해야 한다.

재발방지 약속도 해야 한다"며 "좌파세력 앞장이 노릇을 한 문희상 의장도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원포인트 본회의를 연 뒤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일방적으로 상정하는 '못된 국회'를 만들 수도 있다"며 "민주당은 회기는 언제고, 처리 안건은 무엇이고, 불법 예산안 처리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밝혀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예산부수법안보다 먼저 예산안을 날치기했기 때문에 지금 예산안은 법적 근거없는 불법 예산"이라며 "이것은 그냥 두면 난리가 날 것이므로 원포인트 본회의 운운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심재철 "연동형비례 강행 시 '비례한국당' 만들 수밖에 없어"(종합)
앞서 심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4+1' 협의체가 도입하려는 선거법에 대해 "누더기를 넘어 걸레가 되고 있다"며 "1+4(민주당과 군소정당들이라는 의미)가 의석 나눠 먹기를 위해 티격태격하는 모습이 꼴불견이다.

여의도 타짜들"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4+1 협의체에서 연동률 50%가 적용될 비례대표 의석을 50석 중 30석까지만 하되, 이를 내년 총선에만 적용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을 두고 "선거법을 이번 한 번만 쓰고 버리자는 황당한 주장"이라고 했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가 이날 오후 국회도서관 지하 강당에서 연설하는 것과 관련, "진작 알았더라면 '좋다.

이것만큼은 본회의장에서 연설할 기회를 주고 박수치고 환영하겠다'고 할 수 있는데 한국당에 한마디로 하지 않고 도서관에서 자기들끼리 하고 있다.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