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6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주최 규탄대회에서 벌어진 '국회 폭력 난동 사건'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며 경찰청에 항의 방문한다.

18일 민주당 행안위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민주당 위원들로 단독 개의를 한 전체회의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을 직접 만나 엄정한 수사와 신속한 수사를 촉구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오늘 회의는 이틀 전에 있었던 국회 내 사상 초유의 폭력 사태, 불법 시위 문제를 다루기 위해 열렸다"며 "한국당이 이 사태에 원인을 제공했고, 당시 불법 시위에 실질적으로 배후조종을 했다고 보기에 관련된 책임을 묻기 위해 개의하고자 했는데 (한국당 의원들이) 이 자리에 오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한 경찰의 경비실태에 대한 책임도 묻고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 촉구를 위해 경찰청장을 부를 예정이었는데 야당들이 협조하지 않아 배석하지 못한 점도 유감"이라고 말했다.

같은당 권미혁 의원은 "한국당 주최 규탄대회에서 시민들을 제한하던 경찰관의 멱살을 잡은 것은 '특수공무집행방해죄'인지, 또 국회의원과 당직자들에 폭력을 가한 것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 위반인지도 청장에게 문의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발생한 한국당 지지자들의 경내 불법 집회 등과 관련해 17일 내사에 착수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집회 주최 측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채증 자료 등을 분석하고 있다.

이미 경찰은 사전에 집회 신고가 없었고 경찰의 거듭된 해산 요구에도 응하지 않았던 점 등 불법 소지가 있다고 보고, 집회 주최자를 특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