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당시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오른쪽)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당시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오른쪽)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 부하 직원들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에 직접 내려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수사 상황 등을 점검한 것으로 드러났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하명수사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 28일 입장문을 내고 "당시 청와대에 접수된 첩보를 울산지방경찰청에 단순 이첩한 것 뿐"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29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울산경찰청 관계자 등으로부터 "당시 청와대 직원들이 내려와 김 전 시장 관련 수사 진척 상황 등을 알아보고 갔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청와대 직원들은 공직자 비리 감찰을 전담하는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이 아닌 백원우 부원장이 비공식적으로 운영하던 이른바 '백원우 특감반' 소속으로 알려졌다.

이는 "김기현 사건의 처리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 조차 없다"고 했던 백 부원장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검찰은 또 청와대가 경찰에 내려보낸 김 전 시장 관련 첩보 문건 일부를 확보해 분석한 결과 수사기관 관계자가 작성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인이 작성한 제보나 민원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당시 청와대가 개입해 야당 후보를 상대로 하명수사를 한 것이 사실이라면 울산시장 선거는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찰은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3월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된 날이었다. 선거 후 수사 대상자들은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당초 여론조사에서 김 전 시장은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현 울산시장)보다 15%포인트 이상 앞섰으나 수사 사실이 알려진 이후 격차가 급속히 줄어들었다.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은 내년 총선 출마 뜻을 밝히고 최근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한국당은 "여권과 황 청장이 정치적 거래를 한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불법 선거 개입 혐의로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