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서도 "우려스럽게 보고 있다" 말 나와…靑 공식 반응 없어
與, 유재수 의혹 '윗선수사' 향배 예의주시…"예사롭지 않은듯"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 비위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의 향배에 예민한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이날 검찰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게서 '상부의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의 칼끝이 어디까지 미칠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일단 당 지도부와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은 극도로 말을 아끼는 가운데 사태가 어디까지 번질 지 우려하는 기류가 감지됐다.

한 친문 핵심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수사 분위기를 어떻게 알겠나"라며 "전혀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당에서는 그런 얘기를 할 이유가 없다"면서 "우리 당에 대해서 수사하는 것도 아닌데, 일일이 얘기하는 것도 그렇지 않나"라는 반응을 보였다.

당의 한 관계자 역시 "수사가 전개되는 양상을 봐야 한다"면서도 "지도부에서 이를 두고 논의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여권 내에서는 이번 사건이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에 악재로 작용할까 걱정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미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정황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검찰이 앞으로 청와대나 현 정부·여당 등 '윗선'을 겨눌 것이라는 관측이 커지면서 내부적으로 뒤숭숭한 기류가 읽힌다.

이와 관련, 당 지도부의 핵심 관계자는 "저희도 수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는데, 우려하면서 보고 있다"면서 "돌아가는 게 예사롭지 않다"고 언급했다.

그는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중단 과정에 여당 인사들의 개입 의혹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내막은 잘 모르지만, (유재수는) 부산에서 경제부시장을 했던 인사"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에서는 이런 얘기를 잘 안 하려고 한다"면서도 "총선 앞두고 좋은 건 없다"고 덧붙였다.

감찰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미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가운데 향후 검찰 수사의 향배에 따라 여권에 미치는 파장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유 전 부시장 의혹을 두고 "아주 악재다.

그때부터 계속 말이 있었다"며 "아직 사람들의 주목을 못 받아서 그렇지, (여권 관계자들의) 실명이 거론되기 시작하면 아주 나쁜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與, 유재수 의혹 '윗선수사' 향배 예의주시…"예사롭지 않은듯"
청와대는 검찰이 박 비서관의 진술 등으로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반응을 삼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기간이어서 그와 관련한 논의를 할 여유가 없었다"며 "청와대가 수사와 관련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