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스마트시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바이오 의료 분야에서 실질 협력 방안들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7월 양국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열어가기로 뜻을 모았다"며 "양국의 인적 교류도 해마다 늘어 지난해 역대 최다인 86만명을 기록했다. 올해 5월 부산-싱가포르 간 직항노선을 개설하여 더 많은 양국 국민이 오갈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시작으로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하는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가 지난해 역사적인 제1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한반도와 세계에 평화의 이정표를 선사해 주신 것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싱가포르가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에 협력해 주신 것에 대해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리 총리는 "한국과 싱가포르의 양자 관계는 정말 돈독하다. 고위급 관리 교류도 있었고, 인적 교류도 계속 이뤄졌다"고 화답했다. 이어 "양국의 경제관계는 앞으로 더 돈독해질 것으로 믿는다"며 "오늘 회담을 통해 협력의 지평을 넓히고 싶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이중과세방지 협정 발효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직접 비준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나아가 전반적인 정책 인프라의 협력 틀을 좀 더 업데이트시키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한국·싱가포르의 자유무역협정(FTA)"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