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연 부산시장 염두 두고 베팅…靑출신 총선 위해 뛰는 것 가관"
박지원 "임종석, 정치권서 삼고초려하면 돌아와 큰일 할 것"
대안신당(가칭) 박지원 의원은 18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제도권 정치를 떠나겠다고 선언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 삼고초려하면 돌아올 수 있고, 큰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평안 감사도 나가기 싫으면 그만이다'는 얘기도 있지만, 정치권에서 부른다고 하면 본인도 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86(80년대 학번·60년대 생) 그룹' 용퇴에 영향을 줄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촉망받던 386, 586세대의 선두주자인 임 전 실장이 그런 결단을 했다고 하면 여권 내에 상당한 파장을 불러올 것"이라며 "당과 정부, 청와대의 쇄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것을 두고선 "한국당이 이렇게 가서는 모든 걸 다 놓칠 수 있다, 어렵다는 것을 일단 표명하고 불출마 선언을 했지 않는가 하고 본다"며 "약간의 출구를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부산 시장이 목표였기 때문에 2년 있다가 출마하려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그때는 명분이 없기 때문에 지금 세게 베팅을 한 번 했다고 해석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지역에서 움직이는 것에 대해선 "청와대에 들어갔으면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 노력해야지 자기 장래를 위해서 총선 출마하겠다고 전부 뛰어다니면 가관"이라며 "70여명이 뛰어다니면 민주당도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