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부고 보내지 않아…강 여사 北가족 생존 여부 확인 안돼"
"금강산관광, 남북 만남으로 해결한다는 원칙 변함없어"
통일부 "北에 대통령 모친상 알릴 계획 없어…상주 뜻 존중"(종합)
정부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 고(故) 강한옥 여사 별세 소식을 북한에 알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 여사 별세 소식을 북한에 통지했거나 그럴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님의 모친상과 관련해서는 통일부가 따로 언급할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북측에서 조문하거나 조전·조화를 보내겠다는 의사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그런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장례를 가족과 조용히 치르고 조문과 조화는 사양하겠다고 한 만큼 정부도 상주의 뜻을 존중해 북측에 별세 소식을 전할 생각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일단 장례를 가족 중심으로 조용하게 치르겠다는 게 (상주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통상적으로 전직 대통령 별세 때 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부고를 보낸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보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외교통일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이 '그래도 대통령의 그간 남북관계 개선 노력을 고려하면 북측의 조문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지적하자 "우리가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강 여사가 2004년 7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때 만난 북쪽의 여동생 병옥씨의 생존 여부에 대해서는 "(상봉) 이후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못 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측이 금강산관광과 관련한 정부의 실무회담 제안에 다시 문서교환 방식의 협의를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어제 북측의 (실무회담 거절) 답신이 온 이후에 저희가 특별히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금강산관광 사업자들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해서 지금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정부는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와 그리고 남북 합의 원칙에 따라서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그런 입장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무회담을 다시 제안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실무회담) 방안까지 포함해서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상호 합의를 위해서는 상호 협의가 필요하고 협의를 위해서는 어떤 만남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